라포 뜻, 라뽀, 정서적 신뢰관계를 의미하는 용어
라포 뜻, 용어설명
라포 뜻은 상호 간의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한 긍정적인 관계를 의미하는 심리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라포, 라뽀라도 불리는 이 개념은 심리학, 상담, 교육, 의료, 영업, 협상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과 사람 대 관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서적 유대관계인 '라포'가 잘 형성되었다면 안될 일도 쉽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호 이해와 협력을 위한 강력한 신뢰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데일카네기의 인관관계론에서도 보면, 상대방을 존중해 주고, 상대방이 하는 말에 귀기울이는 것이 성공을 위한 가장 빠른 전략이라고 설명하는데, 그 중심에 바로 '라포'가 있는 것입니다.
상대를 존중해주고, 이해해 주려면 먼저 낮아져야 하는데요. 바로 이 과정이 라포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낮아지고, 먼저 고개 숙이는 것은 어떻게 보면 열 발자국 전진을 위한 고작 한걸음 후퇴하는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투자입니다.
육아서적, 상담서적에서도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이 이런 라포라는 개념인데요. 정신질환을 앓고 있거나, 아직 사고능력 향상이 필요한 아이들에게도 정서적 유대관계가 성립되면 그들이 마음을 바꾸고 오히려 통제가능한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상식적인 사람들이 있는 비즈니스라는 테이블에서는 '라포'가 형성되었다면 게임이 끝난 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라포의 사례
상담자와 상담을 하는 내담 상황이 라포를 설명하기 위한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겠는데요. 들어봅시다. 상담자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라포르가 잘 형성되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더 솔직하게 표현하는데 망설임이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상담자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되죠.
비즈니스에서도 중요한 라포 관계
비즈니스 협상에서 이 개념은 특히 중요합니다. 상대방과의 라포가 잘 형성되었다면, 협상 과정에서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게 되고, 어려웠던 일들도 술술 풀리게 됩니다. 이것은 또다시 다음 협상으로 큰 비즈니스 실적을 거두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죠.
따라서 상대방과의 라포르가 잘 형성된 비즈니스 협상은 초반부에는 피곤하고, 상당한 스트레스로 다가올지 몰라도, 잘만 행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게 합니다.
라포를 형성하는 방법
라포르를 형성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진실된 관심과 열린 마음으로의 경청, 공감적인 표현, 그리고 상호 간의 신뢰감 형성이 중요해요. 결국, 라포르 형성의 핵심은 상호간의 이해와 존중, 그리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