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뜻
민주노총은 전국민주노동조합 총연맹을 의미하며, 1995년 설립된 노동조합의 총 연합단체이다. 전국의 노동자들을 대표하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노동조합 총 연맹과 노동계의 양대 거두라고 할 수 있다. 민노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민주노총이 하는 일
민노총은 대한민국 근로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로, 정부를 상대로 노동권등을 주장하는 듯, 사회적인 활동을 전개하는 조직이다.
전국 노동자대회
민주노총은 전국노동자대회를 매년 개최하여 노동슬로건을 밝히고 노동자들의 정신을 계승하는 행사를 한다. 이 집회 행사에서는 각종 노동자 단체, 노동 운동가들이 참여야 여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더욱 바람직한 노동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동자의 권리와 이해관계를 증진시키고자 다양한 주제가 거론되고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듣는다.
한국노총과의 차이점
한국노총은 실리적 조합주의를 지향하며, 노동자의 경제적 풍요를 추구한다.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함께 잘 살아야한다라는 이념이 강하다. 사용자와 타협하길 원하며 때로는 '좋은 게 좋은 거지'라는 식으로 정부와 순응하면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개혁을 서서히 추진하는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민주노총의 경우 반정부투쟁의 가까운 이념 투쟁을 추구한다. 급진적이고 전투적이기 때문에 정부와 대립구도가 되는 경우가 많다.
민주 노총의 경우 프롤레타리아 혁명 수준의 강도까지 급진적이진 않지만, 일단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혁명에 가까운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국노총, 민주노총 모두 정치색이 강한 조직이기 때문에 뉴스에 자주 거론된다. 지금까지 민주노총 뜻에 대해 알아보았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1.07.18 - [경제용어] - 매파 비둘기파 뜻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