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도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되는 사우디아라비아에 대한 투자 관심이 깊은데요. 사우디아라비아 하면 아람코라는 기업이 딱 떠오르죠. 그래서 아람코 주식을 사고자 하시는 분들이 하는데, 정작 투자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기업들에 투자하는 KSA ETF를 통해 아람코에 투자하는 방법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뿐만 아니라 인도도 최근 투자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인데요. 인도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씩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아람코 주식 지분을 간접적으로 갖게되는 KSA ETF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람코 ETF, KSA
KSA ETF는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장지수펀드(ETF)인데요. 아람코를 포함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기업들에 투자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현재까지는 아람코가 자본기준에 달하는 외국인 기관만 투자를 받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ETF를 활용해야 하는데요. (국내 ETF 말고 해외 ETF)
ETF는 다들 잘 아시겠지만, 간단히 설명드리면 특정 지수를 추종하도록 설계된 금융 상품을 말해요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할 수 있어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대단히 유용한 투자 방법이죠.
뭘 투자해야될지 모르겠을 때, 어떻게 관리해야 될지 모르겠을 때, 펀드라는 간접투자를 하는데, 주식의 장점을 펀드와 결합시켜 만든 것이 바로 ETF입니다.
KSA ETF는 MSCI Saudi Arabia IMI 25/50 Index를 추종하여 사우디아라비아 증시에 상장된 대형, 중형, 소형 기업의 지분을 보유하고 시세차익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ETF입니다.
사우디 아라비아가 유망한 이유
사우디아라비아는 역사적으로 중동의 경제 대국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글로벌 원유 공급의 중심지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런데요.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는 석유와 천연가스 자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 다들 아실거에요. 그러나 최근 이를 탈피하고, 스스로의 경제 생태계를 유지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는 모양입니다. 때문에 중동 전 지역에 대한 인프라 투자를 엄청나게 하고 있어요.
수익모델 다각화의 일환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있는 것입니다.
왜 그럼 아람코냐 의문이 드실 텐데요.
한국에 삼성전자가 있듯이 사우디아라비아에는 아람코가 있는 것이고요. 그런데 이 아람코가 현실적으로 국내증권사를 통해 직접 지분을 보유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ETF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지요.
2. 아람코 ETF KSA 개요와 구성종목
늘 그렇듯이 해외 주식은 시킹알파를 통해 검색하게 되는데요. 검색한 내용을 토대로 정보를 분석하고 말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람코 ETF KSA 개요
KSA를 검새하니 바로 위에 iShares라는 블랙락 자산운용의 브랜드와 함께 MSCI Saudi Arabia ETF가 하나 나타납니다.
KSA ETF 주가 현황
등락폭은 조금 있긴 해도 수익률자체는 1년 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5년 수익률 21.9% 상승했습니다.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에 있긴 한 것 같습니다.
KSA ETF 구성종목
Holdings 탭을 눌러 구성종목을 확인해보려 했습니다. 아람코 비중이 얼마나 들어가 있나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아람코라는 회사가 없어서 당황하셨을 텐데요. 'Saudi Arabian Oil Co'가 바로 아람코의 다른 명칭입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을 기준으로 보면 KSA ETF에 투자했을 때 아람코 비중을 7.97% 정도 보유하게 됩니다.
흔히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로 알려진 사우디아라비아 석유회사(Saudi Arabian Oil Company)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회인데요. 세븐시스터즈 역사를 깊이 들여다봐야 하는데, 그냥 간략하게만 말씀드릴게요.
아람코(Aramco)라는 이름은 원래 "Arabian American Oil Company"의 약자로, 19세기 초 사우디 정부와 미국 석유 회사의 합작 회사였습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사우디 정부는 회사를 완전히 통제하게 되었고 회사 이름은 Saudi Aramco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1930년대 미국 석유 회사에 의해 설립되었을 때 Arabian American Oil Company로 명명되었지만, 1988년에 회사는 Saudi Arabian Oil Company로 공식적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5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아람코였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Saudi Aramco로 통칭하고 있는 것이죠.
ETF.com에 접속해서 홀딩스를 살펴보시면 Aramco라는 명칭의 기업이 또 있는데요.
0.12% 정도 차지한다고 나옵니다. 그러나 이건 아람코가 아니라, 아람코의 자회사이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왜 이렇게 아람코 비중이 적냐고 당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배당금 분배금 정보
배당수익률은 현재 2.8% 정도입니다.
아주 높은 편은 아니지만, 나스닥 성장주에 투자하는 QQQ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성장성을 갖추고 있으면서 배당금도 지급하니 역사 원유로 캐시카우를 확보한 사우디의 자신감이랄까요.
1주당 배당금은 0.6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은 계속해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아람코 ETF KSA 정리하며
지금까지 아람코 ETF KSA에 대하여 빠르게 알아보았는데요. 떠오르는 별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 성장과 비전 2030 계획과 같이 인프라를 확대하는 중동 전체 경제 시장의 전망을 고려했을 때 KSA ETF의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동은 역사적으로 문제가 계속 나왔던 지정학적 요인이 있으므로, 그에 대한 리스크를 충분히 검토해야 할 듯합니다.
KSA ETF에 투자했을 때 소유하게 되는 아람코 주식 비중은 8% 내외입니다. 10%가 안 되기 때문에 직접 아람코에 투자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아람코에 왜 투자를 하려는지 그 목적을 생각한다면 어느 정도 안고 갈 수는 있습니다.
아람코는 결국 사우디 아라비아를 이끌고 있는 기업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 사우디 아라비아 전체적으로 투자하는 게 헷지 전략 측면에서 보면 더 나을 수 있을 것이란 판단도 섭니다.
제가 아람코 투자를 직접 권해드리는 것은 물론하닙니다. 자신만의 투자 철학과 인사이트를 반영하여 아무쪼록 성공하는 투자 되시길 바랍니다.
아람코 ETF와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