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면 배당주, 배당주 하면 대표적으로 3M 배당주를 떠올리기 마련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쓰리엠 배당금이 얼마인지, 그리고 언제 매수하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지 등을 빠르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오랜시간 배당금 관련된 정보를 포스팅해오고 있는데요. 미국에는 3M을 비롯한 많은 배당주들이 있어요. 심지어는 고속성장주인 엔비디아까지도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배당금이 얼마인지 궁금하지는 않으신가요?
본론으로 돌아와, 3M 배당금 이야기를 다시 해보도록 하죠.
3M 배당금, 배당률 확인하는 방법
3M 배당금을 확인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들 방문하시는 사이트는 바로 인베스팅닷컴과 시킹알파인데요. 3M 뿐만 아니라 미국주식으로 배당주를 매수하셨거나, 매수를 고민 중이신 분들은 가장 간단하고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배당금 조회 사이트
검색창에 3M을 입력하시면, 해당 종목의 ticker(MMM과 같이 알파벳 세글자)가 연관검색어에 뜨게 되어있습니다.
여러 개의 항목이 함께 뜨는 이유는 뉴욕증권거래소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각국에 존재하는 상장사에 동일한 이름으로 상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미국주식과 관련된 사이트를 소개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3M 배당률 얼마일까
배당률을 확인하고자 하면, 항목의 상세정보로 들어가셔저 '재정상황', 그리고 '배당'탭을 누르시면 됩니다.
재정상황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재무정보요약,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 각종 비율, 배당, 실적 등 관련된 재무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들도 검색을 하시다 보면 생길 수 있는데, 제가 경험하기로 대부분 빠르게 업데이트되는 듯합니다.
배당탭을 눌러 최근 지급된 배당금이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M에서 마지막 배당금은 1.51$로 한화로 하면 약 2,000원 정도가 지급되었네요
달러 기준이라 단위가 생략되어있으니 헷갈리시면 안 됩니다.
배당락일을 쭉 보시면 아시겠지만, 2월, 5월, 8월, 11월에 배당락이 발생하는 미국배당주이며, 미국주식 특성상 배당락 발생 후, 1달 정도 뒤에 지급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 '지불일'이 바로 배당금 지급일이 됩니다.
배당률이 높은 쓰리엠
3M은 배당률이 높기로 유명한 제조업 대장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산업계 제품들도 많이 판매하지만, 일반 소비자들도 테이프나 각종 화학제품 등 아주 친근한 기업이기도 하죠.
아래는 배당률이 높은 기업들을 리스트업 해봤습니다.
3M 향후 전망
사실 쓰리엠이 이렇게 높은 배당률을 유지하는 이유는 최근 실적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사실 3M은 PFAS(과불화화합물) 소송과 관련하여 상당한 법적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미국 상수도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소방용 수성막 형성 폼(Aqueous Film-Forming Foam, AFFF)에 이 물질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 문제가 되었죠. 미국에서는 FDA에서 이미 PFAS에 대한 규제를 시작했는데요.
매우 안정적인 화학구조로 자연상에서 분해가 불가능한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 3M에서 제조한 제품에서 이 물질이 나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근 5년간 지속적으로 하락세에 있습니다.
3M 배당금 마무리
지금까지 3M 배당금에 대하여 빠르게 알아보았습니다.
3M은 비교적 최근까지 꽤 오랜 시간 배당금을 챙겨준 대장주였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이슈들이 있어 2024년에도 매수보다는 일단 보유나 관망을 권장하는 외신과 전문가들 컨센서스가 강합니다.
그러나 바꿔서 생각하면 지금의 매수를 조금씩 고려해 볼 수 있는 하락기, 저평가되어 있는 상태일 수도 있으니, 모두들 눈여겨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저도 제조업에서 종사했던 경험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친숙한 기업인데요
앞으로 3M이 어떤 식으로 시장에서 직면한 문제를 타개해 나갈지 기대됩니다.
배당 관련 필수 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