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랜덤워크 이론 뜻, Simple is best, 변수가 많은 복잡계 생존하는 법

by 에버단단 2021. 3. 2.

랜덤워크 이론 뜻, Simple is best, 변수가 많은 복잡계 생존하는 법

랜덤워크이론

우리가 사는 세상은 무수히 많은 변수로 이루어진 환경이죠. 이것을 어려운 말로 '복잡계'라고 합니다. 무수히 많은 변수가 있으며 결과값이 다시 초기값에 영향을 주는 비선형 복잡계이죠. 그래서 우리는 바로 한 치 앞의 무슨 일이 일어날지 결코 알 수가 없습니다. 경제에서도 마찬가지지요. 수많은 전문가와 애널리스트들이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고, 퀀트라고 불리는 엘리트 투자가들이 종목을 분석하고 프로그램 매매 시스템을 도입하지만 결국 경제라는 것은 단 한 치의 앞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또한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용어 랜덤워크 이론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랜덤워크 이론이란?

랜덤워크 이론(Random walk theory), 말 그대로 랜덤 하게 움직인다는 말이지요. 오늘의 주가는 미래의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여 이미 반영되어 형성되기 때문에, 결국 내일의 가치를 예측하거나 판단하는 것이 그 자체로 무의미하다는 것입니다. 주사위를 던지는 것 마냥 어떤 결과가 나올지 전혀 알 수 없는 무작위시스템이라는 것이기때문에 추세를 읽고 예측을 하는 행위가 모두 허사라는 이론이죠. 오늘날, 차트를 보는 법을 교육하는 세미나와 수많은 종목 리딩방이 있습니다. 이들은 추세선에 양봉,음봉 캔들, 이동평균선 등등 주식의 흐름을 분석하려는 여러가지 테크닉과 이론들을 가르치는데요. 그러나 랜덤워크이론에서는 이런 테크닉들은 모두 하나같이 쓸모가 없으며, 오히려 이런 정보들이 주식투자를 망치는 길이라고 말하죠. 랜덤워크이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투자자들이 할 수 있는 것은 고작 단 한가지뿐이라고 합니다. 1) 분산투자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말고 적절히 나눠담기. (종목 분산투자, 인덱스 펀드, ETF 등등) 2) 장기투자운용 매도버튼이 없다고 생각하기 랜덤워크 이론에서는 위 두가지만이 투자를 함에 있어서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이라고 말합니다. 왜일까요? 바로 리스크를 관리해야 하기 떄문입니다. 리스크 관리가 제일 중요하다 랜덤워크이론에서는 리스크관리를 가장 기본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호재나 악재를 알수 없지만, 적어도 악재는 피해야 한다는 것이죠. 인간은 본능적으로 손실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어 있습니다. 정량적으로 따지면 약 2 배적도의 손실에 대해 민감하다고 하지요. 200만 원을 얻었을 때 느낄 수 있는 행복의 감정이, 100만 원을 잃지 않았을 때의 행복과 정량적으로 동일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한 치 앞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리스크, 즉 위험을 관리하고 손실을 최소화하며 인플레이션과 비슷한 수익률로 타고 올라가는 듯이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포트폴리오를 짜고 인내하며 버티는 것이죠. 주가가 하락하면 물타기를 통해 추가 매수를 하고, 언젠간 오를 것이라 믿으며 투자하는 것이죠. 비선형 복잡계에서도 프랙털이 있다. '희망만 가지고 버티기만 하다가 인생이 끝나면 어쩌죠?'라며 의문이 드시는 분이 있으십니까? 그러나, 걱정 마십시오.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지요. 하락이 있으면 언젠가 상승하고, 상승장이 지속된다는 것은 언젠간 하락장이 있다는 뜻입니다. 자연현상과 괕이 수많은 변수와 요인이 작용하는 환경, 즉 예측이 사실상 불가능한 환경에서도 규칙적인 일련의 패턴들이 존재합니다. 복잡계 전문가들은 프랙털이라고 하는데요. 주식시장도 이와 같습니다. 비록 우리가 미래를 결코 맞출 수 없지만, 큰 틀에서 사이클과 규칙성이 있다는 것은 역사적 통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가의 상승이 있다면 반드시 하락이 있는 법이고, 경제 호황이 있다면 반드시 불황과 위기가 있기 때문에, 분산투자와 장기투자를 통해 위험을 관리하고 꾸준히 수익을 내다보면, 언젠간 그에 따른 결과를 거머쥘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랜덤워크 이론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투자가 한결 편해질 것입니다. 직장에서 시도 때도 없이 MTS창을 들여다보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은 개미투자자분들께서는 모두 알고 계시겠죠. 이미 경험하셨을 테니깐요. 이런 경험을 명확하게 해 주는 것이 바로 랜덤워크 이론일 듯싶습니다. 경제는 수많은 매개 집단과 변수들이 조합하여 만들어 낸 일종의 자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대자연을 맞춘 다라는 것 자체가 애당초 불가능한 것이라면 여러분은 앞으로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머니머신팩토리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