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중요성, 알트코인 대비 암호화폐 시장의 지배력 확인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의미
도미넌스(Dominance)라는 단어는 무언가를 지배, 점유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비트코인 도미넌스라는 말은 암호화폐의 총 시가총액 중 비트코인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을 의미한다. 즉, 비트코인의 지배력과 점유율을 한눈에 수치화하여 확인 하기 위해 만든 일종의 지표인 셈이다. 주식으로 따지면 시장점유율과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
코인에도 종류가 있는데, 코인 시장은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으로 나뉘어 진다.비트코인은 최초의 가상화폐를 말한다. 비트코인도 BSV, BCH, BTG 등으로 나뉘긴 하지만 우리가 가장 잘 아는 BTC를 의미한다고 보면 된다. 비트코인은 2위인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에 비하여 5배 차이가 난다. 즉 압도적인 자산이라는 이야기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단돈 몇백 원이었던 것이 몇천만 원이 되다니 정말 놀랍다.
그래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올라간다는 말은 다른 알트코인에 비하여 비트코인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알트코인 대비 상대적 점유율, 지배력 상승이 바로 비트코인 도미넌스 증가가 의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은 함께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기조를 보인다.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할떄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분석하면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움직임을 간접적으로 들여다볼 수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