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YR ETF, 미국 부동산에 투자하자.
개요(PROFILE)
종목명(Title) : iShares U.S. Real Estate ETF
티커(Ticker) : IYR
자산 운용사(Issuer) : iShares
운임 수수료(Expense Ratio) : 0.41%
설립일(Inception Date) : 2000년 6월 12일
투자 규모(AUM) : 약 $7B
투자 전략(Fund Description) : 미국 부동산에 투자하는 전형적인 REITs ETF이다.
자산보유현황 (HOLDINGS)
- 섹터 및 종목
섹터는 보시다시피 대부분이 REITs로 구성되어 있다.
구성종목은 눈에 익은 아메리칸 타워와 사이먼 프로퍼티 등이 보인다. 크라운 캐슬도 유명한 REITs로 많이 등장하는 편이다.
주가 및 배당 (PRICE & DIVIDENDS)
*작성일 시점 기준.
1) 주가
- 주가 추이 :
- 연평균 성장률 : 10년 평균 서장률은 11.04%이다. 미국 시장지수와 맞먹는 수준이다.
현재는 테이퍼링이다 뭐 다해서 주가가 좀 빠져있지만, 리오프닝 관련된 시장이 다시 올라감에 따라 부동산 시장도 같이 오를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헝다그룹 파산이 부동산 시장에 어느 정도 여파는 줄 것으로 보인다. 저가매수의 기회를 잘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2) 배당
리츠 ETF를 하는 이유는 바로 쏠쏠한 배당이 있기 때문이다. 배당률을 살펴보자.
- 배당률 추이:
현재 배당률은 1.79 정도이다. 주가 성장이 배당률을 낮추는 하나의 요인이 되었다.
- 배당성장률 :
배당은 2016년이 가장 높고 점점 $2 수준으로 떨어지는 중이긴 하다. 그러나 주가 상승이 있기 때문에 시세차익으로 본 수익률이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 배당지급주기 : 분기배당(Quarterly)이며, 3/6/9/12에 지급된다.
요약(SUMMARY)
- 종목 요약 : 이상하게 배당보다는 시세차익이 더 매력적인 리츠시장. 월세를 받고 싶다면 차차리 리얼티 인컴(O)이 나을 수도 있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 전반에 투자하고 싶다면, VNQ나 오늘 알아본 IYR에 투자하는 게 분산투자와 헷지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다.
- 한줄평 : 미국의 건물주가 되고 싶으면 투자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