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뉴어 보팅 뜻, 장기보유주식 차등의결권 제도, 인수합병 방어전략
테뉴어 보팅 뜻, 장기보유주식 차등의결권 제도, 인수합병 방어전략
테뉴어 보팅이란?
테뉴어 보팅이란 18년 12월에 통과된 법이다.
테뉴어 보팅이란 주식을 오랫동안 보유하는 주주에게 더욱 많은 의결권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아무리 자본주의 사회라고 하더라도, 신규로 창업한 벤처기업들에게는 앞으로 시장에서 잘 살아남도록 보호하는 것이 여러 방면에서 선순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래서 정부는 장기보유주식에는 차등의결권을 도입하여 중소형 기업들의 경영권을 가급적 보호받도록 하고 있다.
단순히 돈으로 주식을 매수하여 지분율을 높인 일시적 대주주로부터 경영권이 인수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며, 안정적인 벤처기업 유지에 도움을 주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도입되어 있지 않으나 프랑스와 같은 유럽 국가 일부에서는 주식을 2년 보유하면 주당 2개의 의결권이 부여된다고 한다.
테뉴어보팅 의미와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복수의결권 제도 뜻, 차등의결권, 벤처 업계 숙원 과제, 주주평등의 원칙에 위배?
복수의결권 제도 뜻, 차등의결권, 벤처 업계 숙원 과제, 주주평등의 원칙에 위배? 복수의결권 제도란 무엇인가? 일반적인 의결권 제도의 경우 기본적으로 모든 주주에게는 1주 당 하나의 의결권
danbi-zoa.tistory.com
포이즌필 뜻, 기업 경영권을 방어하기 위한 전략
포이즌필 뜻, 기존 주주의 지분율을 높여 적대적 M&A 방어전략 포이즌필이란? 적대적 M&A, 그러니까 인수, 합병과 같은 침해 시도가 보이면 기존 주주들에게 훨씬 싼 가격에 주식을 매입할 수 있도
danbi-zo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