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단기금리차 의미, 장기채와 단기채 금리의 스프레드로 경제상황 분석이 가능하다고?

에버단단 2022. 4. 21.

장단기 금리차 의미, 장기채와 단기채 금리의 스프레드로 경제상황 분석이 가능하다고?

장단기금리차

장단기 금리차 의미 쉽게 이해하기

장기채와 단기채 금리 차이를 보면 경기침체 여부를 간접적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경기침체로 이어지기 직전 장기채와 단기채 금리가 역전하는 현상이 벌어졌었기 때문이다. 장기채는 단기채보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더 높다. 장기채는 오랜 기간 돈을 빌려주는 것인데, 그렇기 때문에 그 시간에 대한 위험률이 산입 되어 더 높은 이자를 받게 되는 것이 상식적이기 때문이다. 향후 미래 전망이 좋지 않은 동시에 현시점에서 경기 상황이 어려워져 대출수요가 증가하면, 오랜 기간 돈을 빌리기보다는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기 급급하기 때문에 단기채 금리가 더욱 비싸지는 현상이 생긴다.
장기채는 오랜 기간 투자를 해야만 득을 보는 시스템인데, 미래가 불투명하니까 오랜 기간 돈 빌리기보다는, 지금 당장 목돈을 마련해 무언가 조치를 하는 행위가 많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단기채 금리가 장기채 금리보다 더 오르는 것을 장단기 금리차 역전현상이라고 부르고, 일반적인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예의 주시하며, 긴장을 하라고 하는 것이다. 장단기 금리차가 좁혀질수록, 그리고 이윽고 역전이 되면 역사적으로 이례없이 경기침체가 찾아왔다.

이번에는 아니라고 내심 기대해보지만, 통계는 맞을 확률이 꽤 높기 때문에 생긴 개념이 아닐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