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팜 뜻, 기후변화로 인해 더이상 재래식 농업으로는 재배가 불가능하다고?

펀더멘토 2022. 10. 12.
반응형

스마트팜 뜻, 기후변화로 인해 더 이상 재래식 농업으로는 재배가 불가능하다고?

스마트팜, 용어설명 첫 화면
스마트팜 뜻, 기후변화로 인해 더이상 재래식 농업으로는 재배가 불가능하다고?

스마트팜이란?

스마트팜(Smart farm)이라는 말은 정보통신기술을 농업에 접목하여 더욱 효율적, 진보적으로 진화된 작농기술을 적용한 농장, 재배시설을 의미한다. 예컨대 온습도, 태양광의 세기, 토양 영양분 등의 데이터를 수치화하여 읽어 들여 자동으로 조절을 해주는 기술 등, 과거 농부가 일일이 손으로 하던 일을 저인력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수 키는 개념이다. 최근 공장에 로봇을 통한 자동화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팩토리라는 개념과 유사하다고 이해하면 된다.

농장 사진
스마트팜 기술은 아직 도입중이다.

스마트팜 기술은 아직 도입중인 시점이라 현재까지는 폭넓은 의미로 해석되고 있지만, 핵심은 인공기후와 자동화이다. 인공적으로 환경을 조성하고, 일일이 수작업하던 것을 자동적으로 처리하여 노동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더욱 정확한 수치로 농작물을 재배하는 것이다. 이 기술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 중 하나는, 기후변화이다.

기후변화가 심화되어 재래식 농업으로는 여름철에는 흉작을 보기도 하는 지역이 많이 생기면서, 스마트팜 기술을 통한 해결책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초록색 들판의 어느 농가 사진
식물을 재배하기 어려운 환경 조건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 남극기지와 같이 기후환경조건 자체가 식물을 재배하기 어려운 곳에서 재배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영화 마션에 보면 주인공이 감자 종자를 이용하여 실내에서 감자를 재배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것도 스마트팜 기술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팜 기술의 투자수요 증가와 함께 사물인터넷(IOT) 시장도 덩달아 덕을 보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