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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 뜻, 조직문화, 목표와 핵심결과 분석의 중요성

기버단단 2022. 10. 14.

OKR 뜻, 조직문화, 목표와 핵심 결과 분석의 중요성

OKR 조직문화 설명 섬네일
OKR 뜻, 조직문화, 목표와 핵심결과 분석의 중요성

OKR 뜻

OKR은 목표(Object)와 핵심결과(Key Results)의 약칭으로 '목표와 성과지표'라고 불린다. 기업과 같은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만든 성과지표이자 목표관리 프레임워크이다. 개개인의 일상 속에서도 메모장에 목표를 적고, 구체적인 실행 동기와 의도를 적은 후에 동기가 부여되어 더욱 목표에 도달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처럼, OKR과 KPI도 조직 내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효율적인 방식으로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며, 이에 관한 도구이다. 그중에서도 OKR은 조직의 목표와 핵심 결과만을 심플하게 적어 동기부여를 하는 방식이다. 원래는 인텔 조직 내에서 시작된 조직적 차원의 성과관리기법이었으나, 구글, 오라클, 아마존 등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미국 굴지의 기업들 전체로 확대되었다.

회사와 팀, 각 구성원들이 올바른 목표 설정을 하고, 서로 돕도록 하는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직원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방식이다. 인텔 전 회장 '앤드 그로브'라는 사람이 처음 고안한 기법이라고 한다. 우선 목표는 실현 가능한 목표여야 하며, 충분히 가슴 떨리고 도전적인 목표여야 한다. 너무 쉬워도, 너무 어려워도 안되지만, 함께 해내고 싶다는 느낌을 주는 목표여야 한다고 말한다. 두 번째로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3~5개 정도 세부 지표를 나눈다. 목표가 어떻게 달성으로 이어지는지를 명백히 알 수 있어야 한다. KPI도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OKR은 과정에서의 노력과 피드백, 직원들관의 소통과 단합을 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관리 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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