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GDX ETF, 난 금 채굴 기업에 투자하자

by 든호박 2021. 1. 5.
728x90

GDX ETF, 금 채굴 기업에 투자해보자! 

오늘 소개해 드릴 ETF는 금 관련주 ETF입니다.! 미국 주식에 상장된 금 ETF는 GLD, IAU 등이 있는데요. 이런 금 ETF와는 달리 금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금에 투자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오는 ETF입니다.

PROFILE 

자산운용사: VanEck 
설정일: 2006/05/16
운임 수수료: 0.52% 
자산규모: $16.38B
투자방법: 금광산업 및 금 유통회사에 분산 투자. 

VanEck이라는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VanEck은 57개의 ETF를 운용하고 있는 자산운용사인데요. GDX는 VanEck의 ETF 중 가장 큰 자산 비중을 차지하는 ETF입니다. 운임 수수료는 ETF 치고는 조금 높은 편으로 보입니다. 

PERFORMANCE

주가추이

 

근 1년간의 주가 추이입니다.국민 금 ETF, IAU와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거의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지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심각하게 빠졌다가, 금이 오르면서 후행으로 오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최근 경기가 다시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금값이 다시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인데요. 

HOLDINGS

보유종목

3개의 그래프 중 가장 상단에 있는 것을 보시면 캐나다의 투자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지요. 금광기업들이 캐나다에 몰려있다는 말인데요. 19세기에 일어났던 골드러시에 대해 모두 잘 아시죠? 

금이 발견된 지역으로 많은 이주민들이 생겨났지요. 아르헨티나, 브라질, 오스트레일리아와 함께 캐나다도 이 골드러시 지역 중 한 곳이었죠. 그래서 아직까지도 많은 금광 채굴 기업들이 캐나다에 몰려있답니다. 2번째 그래프의 Sector를 보시면 금관련주에 90%를 투자하고 있고요.채광 중에 발견되는 기타 보석류에도 약간의 비중이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3번째 그래프의 투자기업을 보시겠습니다. 1위를 보시면, 12% 정도 차지하는 미국 금광회사 Newmont Corporation (NEM)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Newmont 그룹은 S&P500에 등록된 유일한 금생 산회사입니다. 1921년에 설립된 회사이기 때문에 역사가 깊고, 나름의 노하우를 가진 유일무이한 회사이지요. 금채 광기업을 하면 Newmont를 떠올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으로는 배릭 골드, Barrick Gold (GOLD)라는 회사가 보이는데요.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회사로써 13개국에서 금과 구리를 채굴 및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ㅎㅎ 캐나다에서 가장 큰 생산회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DIVIDENDS

배당

 

연 배당률: 0.49%
배당 주기: Annual


GLD, IAU와 같은 금 ETF는 배당이 없지요. 
기업주식이 아니라 금 값의 INDEX를 추종하는 ETF이기 때문에, 배당이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GDX는 다릅니다. 금이 아닌, 금을 생산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이므로 배당을 받을 수가 있는 것이죠. 또한 금값이 오르면 같이 오르기 때문에 실적도 오르고 배당도 받고 일석이조인 것입니다! 

그런데, 배당 주기가 1년이네요.. 배당 포트로 재미보기에 1년은 좀 길긴 합니다.

그래도 현재의 예금 금리(0.5~0.8% 정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조금이라도 나오긴 하는 것을 보니 회사 주식이 맞긴 맞나 봅니다.

 

지금까지 GDX ETF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금이라는 녀석은 사실 가지고 있어 봐야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녀석이죠.

반짝반짝 빛나는 것 말고는요. 그런데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어 조금씩 금값이 오르고 있으니 가만 생각해보면 참 신기할 따름입니다. 사실, 금은 부품의 원료이기 때문에 가공 수요가 늘어나 가격이 오르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최근 오른 금값은 가공 수요가 미치는 영향에 비해서 너무 커다란 것이 전문가들의 해석이고요. 때문에, 금값 상승의 원동력을 시세차익을 위해 투자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는, 최근에는 디지털 금이라는 이름으로 비트코인이 다시 등장하고 있는데요. 비트코인 또한 무형자산으로, 실제로 쓸모는 없지만 시세차익을 위해 투자하는 대표적인 예시죠. 비트코인을 이용한 ETF가 나올 수도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최근 핫이슈인 것은 맞는 것 같죠. 다음번 포스팅 때는 비트코인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