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민세대 뜻, N포세대와는 무엇이 다를까? 경쟁사회에 지친 세대

기버단단 2022. 12. 28.

무민세대 뜻, N포세대와는 무엇이 다를까? 경쟁사회에 지친 세대, 소확행

무민세대 용어 설명 첫 화면
무민세대 뜻, N포세대와는 무엇이 다를까? 경쟁사회에 지친 세대

무민세대란?

없을 무에 영어로 의미를 일컫는 mean의 합성어이며, 말 그대로 '무 mean', 즉 '모든 것들이 다 의미 없다'며 경쟁사회 속에서 벗어나 무위휴식을 꿈꾸는 젊은이들 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비슷한 말로 N포세대라는 말도 있다.

우리는 모두 경쟁한다
비슷한 말로 N포세대라는 말도 있다.

그러나 N포세대는 경쟁을 '포기'하는 것에 초점을 둔 단어라면, 무민세대는 경쟁을 그만둔 이후, 새로운 가치를 위해 사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무언가에 쫓기거나 타인의 시선에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주관으로 사는 최근 미니멀라이프와 같은 트렌드와 비슷한 맥락을 갖는다. 더 갖고 더 소유하기보다는 비워내거나, 자신의 가치를 담은 컬렉션들을 소박하게 모아가는 등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바로 이런 무민세대의 특징이다. 소확행이라는 단어랑 오버랩되기도 한다.

경쟁사회를 보여주는 사진2
소확행이라는 단어랑 오버랩되기도 한다.

핀란드의 스토리텔링 캐릭터인 '무민'과도 단어가 비슷하여 그 의미가 더 강조되는 것 같다. 항상 무언가에 쫓겨 바쁜 삶을 살기보다도 '아무 의미 없는 것 같지만' 자신의 가치를 담은 삶을 살아내 보는 것은 어떨까? 세상이 과거와는 많이 변했다.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굳건하게 지키며 살아낼 수 있는 세대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

댓글

기버단단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