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화효과 뜻, 피그말리온 효과의 진짜 의미, 자기확언이 필요한 이유

에버단단 2023. 3. 30.

점화효과 뜻, 피그말리온 효과의 진짜 의미, 심리학 용어, 자기 확언이 필요한 이유

점화효과란-용어설명-섬네일
점화효과, 자기확언이 필요한 이유

점화효과란?

점화효과(Pygmalion Effect)는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라고도 불리는 이 심리현상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 대한 예상이 높을수록, 그 사람의 성과도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난다라는 것을 보여준다. 내가 나 스스로에게 '넌 부자가 될 거야'라고 확언한다면,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정의

점화효과(Pygmalion Effect)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나 예상을 사람들에게 충분히 노출시키고 연상시켰을 때, 사람의 행동, 태도, 성취 등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 용어는 심리학에서 주로 사용되며,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대한 자신감과 기대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점화효과의 예시

어떤 실험에서 시험자들에게 몇 가지 단어를 보여주자 연상되는 단어를 알아서 떠올리고 행동에 반영되는 경우가 바로 점화효과의 사례이다. 주름, 대머리, 회색 등의 단어를 보여주자, 시험자들은 노인을 연상시켰으며, 목적지까지 느릿느릿 걸어갔다고 한다. 또,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들 중 몇 명을 뽑아 "이 학생들은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하면, 그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더 높은 성취를 보이게 된다. 이는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생들이 더 노력하고, 더 성취하려는 경향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점화효과는 자기 주도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신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확언과 같은 것이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근거인 셈이다.

점화효과는 가역적이다.

행동은 역으로도 발생한다. 노인처럼 행동하면 주름, 대머리, 회색등의 단어를 보았을 때 노인이라는 단어를 연상하기 더 쉬웠다. 연필을 물고 강제로 웃게 한 집단은 지우개 부분을 물고 강제로 찌푸린 집단에 비해 웃긴 만화에서 더 높은 점수를 주었으며, 찌푸린 집단은 싸우는 사람들, 굶주린 아이들, 불구가 된 사람들 등이 있는 불편한 사진을 보고 더 격앙된 감정을 나타냈다.

결론

점화효과는 심리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사람들은 자신에게 기대하는 것에 따라 그에 맞게 행동하고, 결과적으로 성취도 달라질 수 있다. 단, 결과와 관련된 단어와 생각들을 머릿속에서 연상했을 경우이다. 이를 위해 자기 주도적인 행동과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그런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동기부여의 효과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셈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