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모으는 방법, 이것 하나만 알면 된다.

에버단단 2021. 6. 20.

돈 모으는 방법, 이것 하나만 알면 된다.

제목이미지

 

돈을 모으고 싶은가?

당신이 돈을 모으고 싶다면, 단언컨데, 이것 하나만은 반드시 알아야 된다. 

이것만 알면 돈을 관리하고자 하는 마인드셋은 끝이다.
바로,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이다.

이것이 바로 돈 모으는 방법이자 유일한 키이다.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의 의미

이 법칙은 동일한 재화나 서비스를 계속해서 소비함에 따라 느껴지는 만족감, 행복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진적으로 감소한다는 것을 증명한 법칙이다.
(법칙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유래는 별도로 검색을 해서 찾아보길 바란다. 이 포스팅은 이 법칙을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쉽게 말해서 어떤 물건을 구매하는 등의 행위를 지속할 때, 처음에는 기분도 좋고 설레는 마음이 들지만, 지속적으로 행할 때는 결국 익숙해져 버리고 이도 저도 아니게 된다는 것이다.
사실 이러한 법칙의 정의는 용어를 그대로 직역해도 바로 알 수 있다.
체감상 좋은 감정이 크게 다가오지 않는다, 한계가 있다고 해서 바로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인 것이다.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을 실현하기 위해 알아야 할 마인드 3가지를 소개하겠다.

 

1. 찰나의 즐거움은 언젠간 끝이 난다.

모든 즐거움은 그땐 즐거워도 반드시 질리는 때가 온다.
우리의 감각은 매우 빠르게 환경에 적응 한다. 냄새나 맛을 느끼는 것들이 그렇지 않은가?
소비도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뇌가 소비를 하는 즐거움에 빠르게 적응해버리고, 내성이 생기면 새로운 자극을 찾는다.
이런 패턴을 반복하다 보면, 새로운 자극을 찾다 보면 무분별한 소비습관에 잠식될 수도 있다.
그래서 소비를 할 때는 분명 처음 구매할 때의 그 행복감과 설렘이 끝나는 때가 분명 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단적인 예로는 수준에 맞지 않는 집이나 고급 외제차를 구매하는 행위 등이다.
많은 레버리지(대출)를 일으켜서 내가 생활비를 확보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싼 집이나 고급차를 사는 것은 결국 처음에는 나를 즐겁게 해 주지만, 분명 기쁜 감정이 끝날 때가 오고, 오히려 경제위기가 닥치면 어려운 국면에 닥치게 될 수도 있다.
항상 본인의 수준을 알아야 하는 '메타인지'적 자세를 길러야 한다.

 

2. 절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한 번 두 번 습관이 되면, 지출을 당연한 것으로 느껴진다.
그 정도 경지가 되면 충동을 억제하는 데에 더 많은 에너지가 들어간다. 커피가 대표적이 예이다.
매일같이 커피를 사 먹는 소비습관, 어느 순간 그 특별함은 사라지게 된다.
일시적인 소비 충동일 뿐이라는 것을 알고, 패턴을 바꿔야 한다.
이것은 이미 잡혀있는 몸의 리듬이 바뀌는 행위이므로 많은 의식적 노력을 해야 한다.
필자도 항상 커피 먹는 사 먹는 습관이 있었지만, 저축을 위해 스틱커피를 타 먹기 시작했다.
커피를 사 먹을 돈으로 배당주에 투자하여 패시브 인컴을 만드는 편이 더욱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의식적으로 절제한다면, 분명 변화가 일어 난다.

 

3.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한번 뿐인 인생, 막살면 안되?

생각을 한번 해보자. 당신이 이 세상을 살다가 갑자기 돌연사 할 확률이 높을까, 80세에서 90세까지 살다가 보편적인 방식으로 죽을 확률이 높을까?
돌연사 하는 비중은 통계적으로 그렇게 높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반적인 방식으로 죽음을 맞는다.
죽음의 위험이 우리의 삶을 항상 도사리고 있긴 하지만, 또 그렇게 쉽게 막 죽지도 않는게 사람의 인생이다.
인체시스템은 매우 유기적이고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어떤 병균에도 웬만해서는 살아남는다. 끈질기다.
뉴스에 나와 사건사고로 젊은나이에 생을 마감하는 안타까운 사람들이 가끔 나오긴 하지만, 당신이 그렇게 될 확률은 당신이 부자가 되서 뉴스에 나올 확률만큼 높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노후를 대비하고 나중을 생각해야 하는것이다.
만약 우리가 지금 좋지 못한 소비패턴을 지니고 살다 노후를 맞게 되었을 때 어떨지 생각해보라.
과거를 회상하며 후회하면 이미 때는 늦다.
그리고 지금 당신의 소비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후회하는 모습은 물보듯 뻔하다.
벌써부터 아주 선명하게 그려지지 않는가?

 

요약

돈을 모은다는 것은 돈을 불필요한 곳에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말이 된다. 
그리고, 그러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지금 내가 이 돈을 사용하는 목적이 분명히 알아야 한다.  
단순히 한순간의 즐거움이나 과시등을 위해 돈을 소비하는 습관들이 있다면 결국 돈을 모을 수 없다. 
돈을 모으지 않기 위해서는 정말 "필요한" 곳에만 돈을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을 반드시,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생각해 보니 이런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이라는 소비현상은 비단 재화나 서비스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안다! 이 영화의 명대사를 한번 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주변인 누군가에게 호의를 바보같이 계속 베풀며 이용당하고 있지는 않은가?
혹은 내 스스로가 누군가에게 당연하게 호의를 누려야 한다고 착각하며 살고 있지는 않은가?
인간 관계 또한 이런 법칙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좋은 인간관계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절제라는 것이 필요하듯이, 돈의 세계에서도 이 법칙은 동일하게 적용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