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블러 현상 뜻
빅블러(Big blur) 현상이란 금융계, 산업계, 기술계등 분야를 막론하고 경계가 사라진 것을 의미하는 의미의 통칭이라고 할 수 있다. 빅블러현상은 본래 사진이나 그래픽 장업에서 경계 부분이 흐릿하게 뭉개져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디지털 이미지 편집작업 시 미시 픽셀이 압축, 변환 과정을 거치면서 발생하는 화질손상현상이다. 이 빅블러현상이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 전반에 도래했다. 과거에는 산업에서 산업 간, 산업 내에서도 시장과 시장 간의 경계와 영역이 뚜렷하게 있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마치 이미지, 그래픽 기술에서 말하는 빅 블러현상처럼 점점 희미해지고,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이다.
역동적인 시대의 도래
빅블러 시대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이 주 요인이다. 최근에 등장한 AI, ChatGPT와 같은 기술도 빅블러를 가속시키고 있는 요인중에 하나이다. O2O, O4O와 같은 비즈니스모델도 빅블러현상이 만들어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이다. 과거에는 온라인이면 온라인배송, 오프라인이면 오프라인매장에 나가서 식사를 하는 식의 시장경계가 뚜렷했다. 그러니 경쟁상대도 모두 분리되어 있었다. 하지만, 인공지능, 첨단 IT기술개발이 가속화되면서 서로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경계가 모호해진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경쟁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업계를 불문하고, 시장을 불문하고 모두가 열려있는 잠재적 경쟁자라는 의미이다.
빅블러 시대, 위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기회가 될 수 있다.
빅블러시대는 암울하게만 바라보면, 일자리가 없어지고 내가 설 곳이 없어질 수도 있는 위기감과 경각심을 조성한다. 하지만 회의적으로 몰아세울것만은 아니다. 기술발전과 빅블러로 인해 이미 편리한 세상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 그렇다고 이 편리를 거부할 수는 없다. 다시 돌아갈 일은 핵전쟁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어렵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시대에 순응하고 이에 맞는 대응책을 찾아야 한다. 그렇다. 빅블러 현상으로 인해서 수많은 일자리가 없어지겠지만, 반대로 빅블러 현상대문에 또 다른 다양한 기업들이 협력하고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일자리들이 생겨날 것이고, 새로운 사업아이템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전혀 연관될 것 같지 않던 2,3가지 분야, 아니 수십 가지의 분야들이 하나로 네트워크를 형성할 것이고, 이를 활용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재화와 서비스를 창조해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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