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셉션 직무 뜻 용어 설명, 호텔, 외제차, VIP 케이터링, 수입차 관련 산업분야 업무 용어
리셉션 서비스 뜻, 의미
리셉션은 사전적으로 고객을 접대하기 위한 응대서비스 등을 의미한다. 결혼식 피로연이나 호텔에 방문하면, 일단 하객들이나 투숙객들이 로비에 들어왔을 때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곳이 바로 '리셉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리셉션에 도착한 고객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가이드를 제시받고 자연스럽게 다음 방향으로 갈 수 있다. 즉, 고객의 문의에 대응하는 일을 하는 곳, 그리고 그러한 역할을 리셉션 이라고 통칭한다.
따라서, 재화와 서비스를 판매해야 하는 기업입장에서 열리는 각종 마케팅, 연회 등의 행사에서는 소비와 구매능력이 충분히 있는 손님들을 환영하고 응대하기 위해서 리셉션이라는 것은 중요한 기술이며, 그 자체로 하나의 서비스가 되는 것이다.
호텔이나 외제차(수입차) 등과 같은 매장에서 리셉션 데스크가 중요한 이유도, 이 분들에 대한 응대가 어떠하냐에 따라서 매출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돈 많은 고객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처음에 매장문을 들어서는 순간, 리셉션 서비스에 따라서 그 이후 구매로 전환 가능성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VIP 고객인지 아닌지도 리셉션서비스에서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손님을 접견하고 문의에 응대할 수 있는 능력, 고객들에게 첫인상으로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는 것 그 자체로 경쟁력이 된다.
리셉션이라는 개념이 중요한 분야
호텔과 같이 비즈니스적으로 해외에서 물건너 온 손님들을 맞이하는 경우 호텔 프런트 데스크가 리셉션이 된다.
호텔은 그날 미팅에 참석하는 중요한 고객의 기분을 결정하는 곳이기 때문에, 기업과 제휴를 맺고 케이터링, VIP혜택등과 같은 특별한 리셉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외제차나 명품을 구매하기 위한 매장도 리셉션 기술이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이다.
이들은 구매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일단 한번 구매하면, 몇천, 몇억이 왔다 갔다 하기 때문이다.
리셉션 능력에 따라서 구매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기업이 제공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단가가 높으면 높을수록 리셉션 직무는 대단히 큰 고객만족과 신뢰감 형성 능력이 필요한 분야가 된다. 또한 로펌과 같은 곳도 리셉션이 중요한 곳이 된다.
로펌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대부분이 재력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접견능력이 어떤지에 따라서 향후 계속 그 로펌을 이용해줄지 말지가 달려있다.
이렇듯 리셉션이라는 직무는 기업의 매출과 마케팅에 크게 관여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친절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리셉션 직무에 관해
분야를 막론하고 리셉션 기술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고객에게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리셉션 중심의 직무도 존재한다.
의사소통, 협력, 조정등의 능력을 통해 고객의 클레임을 잘 해결해 주고,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간 동안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리셉션 직무의 중요열할이 된다.
당연히 커뮤니케이션 능력, 친화능력, 각종 언어의 회화능력들이 중요한 역량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