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 이코노믹스란 무엇인가?
트레이딩 이코노믹스(Trading Economics)는 약 200개 국가의 경제 지표와 데이터, 통계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제공하는 온라인 경제지표 해외 플랫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직 시중에 알려진 정보가 많이 없어서 사이트에 들어가서 조사를 해보고 확인 한 내용, 그리고 저의 생각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트레이딩 이코노믹스 웹사이트
2010년에 출시되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오고 있으며, 금융시장에 대한 빅데이터를 구축해오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한번 들어가 봤습니다.
위 사이트는 트레이딩 이코노믹스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입니다. (2024년 02월08일 기준입니다)
뭔가 깔끔하게 금융지표가 정리되어 있는 듯 합니다.
이 사이트를 만든 회사가 뭘 하는 곳인지 확인하고 싶어서 회사소개라는 탭이 들어가 봤습니다.
2천만개 이상의 경제 지표, 환율, 주식시장, 국채 수익률 등 전세계에서 나오는 통계들을 모두 정리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입거 같습니다.
저는 이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종 경제지표 데이터들이 어디서 입수되는 것인지가 가장 궁금했습니다. 신회할 수 있는 정보인지를 확인하고 싶었거든요. 위의 회사소개 글 두번째 줄에 보면, '공식 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고 되어있는데요'. 이 말의 의미가 뭘까요?
네 맞습니다.
각 나라의 정부기관(통계청, 금융당국, 중앙은행 등등)과 같은 정부직속기관에서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게끔 API와 같은 시스템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바로 그 데이터를 사용한다는 것이죠.
협력업체에서 가공된 것이 아니라 자기들이 직접 API소스를 받아서 정리한 데이터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신뢰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회사소개탭의 한줄 설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줄에는 거의 20억 페이지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나오는데요.
즉, 해외 전세계 사용자들이 누적 토탈 페이지뷰가 20억 페이지라는 것인데,사실 지금까지 얼마나 사용하는 가를 보려면 하루 방문자가 중요하겠죠. 2,000만명 가까히 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무료이겠지만, 언젠가는 유료로 전환될 수 있는 여지가 있을 듯 합니다.
전세계 데이터를 아는 것은 사실 전세계 다양한 나라에 투자하는 사람이 아니면 너무 과도하게 많은 정보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트레이딩 이코노믹스,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최근 발표된 전세계 경제지표 확인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시점별로, 경제 충격의 수준별로, 나라별로 각종 경제지표를 필터링하여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금융지표 확인하는 방법
나라별로 체크박스에 체크표시를 한후 초록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국가에 맞는 경제지표만 표시됩니다. 업데이트 된 경제지표가 무엇인지도 확인 할 수 있겠죠.
대한민국의 경제지표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국가를 설정하는 탭에서 우측 중간쯤에 한국 표시가 보이실겁니다.
Clear 버튼을 누르고, 대한민국을 선택한 후, 초록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이번달에 발행된 대한민국의 금융지표가 한눈에 보이는 모습입니다.
이처럼 트레이딩 이코노믹스를 활용하여, 대한 민국 시장에서 발표되는 금융지표들을 확인하는게 수월할 것 같습니다.
위 화면에 따르면, 주식시장(코스피를 말하는거겠죠?)은 2600 정도이며, 연간 GDP 성장률 2.2퍼센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율은 2.8인데, GDP 성장률이 2.2이므로, 물가 상승 압력이 큰 상황입니다.
아래는 '돈'에 관련된 탭에 들어간 모습인데요.
M0,M1,M3와 같은 통화량에, 전만적인 시장금리(이자율)와 대출 금리 등이 나와 있습니다.
업데이트 된 날짜를 확인하면 거의 1년 전것도 있기 때문에 경기가 급변하는 상황일 경우에는 업데이트 날짜를 잘 확인해가며 봐야될 듯 합니다.
원달러 환율 확인 방법
우측 상단 시장탭에 들가서 통화를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원달러 환율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 뿐만 아니라 전세계 환율이 모두 표시되니 이보다 편리할 수가 없을 것 같네요.
국가별 주요 경제 지표
트레이딩 이코노믹스는 아래와 화면처럼, 국가별로 주요 경제지표를 정리해서 보여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 중 첫번째 사진은 나라 탭으 눌렀을 때, 대륙별로 나라가 뜨는 모습인데요.
두번째 사진은 우측 탭에서 '나라, country'라고 써있는 부분을 눌러, 대한민국의 경제지표를 확인 한 화면입니다.
일종의 보고서 형식으로 GDP, 주식시장, 금리 등등 전체적인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사실 국내에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할 것 같은데요.
경제지표를 가지고 투자의 기준을 만드신 분들은 여기서 확인하면 결국 통계청에서 발표된 값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셈입니다.
경제지표를 알아야 하는 핵심적인 이유
사실 전문투자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는 글로벌 금융시장에서의 정보라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겠지요.
하지만 공부를 조금만 한다면, 오히려 금융시장에도 거시적이고 추세적인 패턴이 있으며, 이 패턴을 제대로 알고 예측하는 사람만이 자산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의 저의 지론입니다. 금융상식을 빠삭하게 알고, 경제지표를 꿰뚫는 것이 일확천금을 만들어줄 수 있는 부자로 만들어주진 못하더라도, 최소한의 자산이 있어야 할 온전한 곳에 머무르게 해준다, 그래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지켜준다는 것입니다.
경제상황이 안좋을 때, 무리하게 투자를 한다거나 한창 과열되었을 때 군중심리에 휩쓸려 무리 위험자산을 사들이는 등의 행동은 최소한 안하게된다는 것입니다.
트레이딩 이코노믹스와 함께 알아두면 도움되는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