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상식

컨텍스트 뜻, 상황, 맥락 이해,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능력

by 든호박 2024. 2. 27.
728x90

컨텍스트 뜻, 상황, 맥락 이해,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능력

대화를 하다보면 가끔 '컨텍스트를 고려해야지', '컨텍스트가 어떤데?'라는 말을 듣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컨텍스트라는 용어의 의미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컨텍스트(context)의 뜻은 어떤 글이나 대화에 있어서 내용 자체만으로 상황을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그 대화나 글이 이어지는 전체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맥락을 의미합니다. 텍스트(text)와 같이 어떤 상황에 들어 있는 직관적으로 보이는 요소와는 대비되는 내용이죠. 놓인 이렇게 콘텍스트를 고려하는 것은 특정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넓은 시각에서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것을 컨텍스트를 고려한다고 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컨텍스트는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그것을 둘러싼 환경, 상황, 사람들, 역사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완전한 의미를 찾아내는 것을 말하는데요.

컨텍스트, 글을 읽을 때 중요하다.

어떤 글을 읽는다고 가정해 봅시다. 특정 문장이나 단어를 이해할 때 그것이 사용된 문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후 맥락, 즉 문맥을 이해하지 않으면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올바르게 해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 특정 사건을 평가하거나 이해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컨텍스트, 대화에서도 고려해야 한다.

컨텍스트는 대화를 통한 의사소통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대한민국이 유난히 컨텍스트에 민감한 사회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요. 예를 들어 커플이 싸우는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커플이 싸웠는데, 다른 한쪽이 '응~ 괜찮아~'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말 괜찮은 것이 아닌 경우가 있죠. 이럴 때 진짜 괜찮다고 여기고 행동하면 큰일 나는 것처럼, 전후 맥락을 잘 살피고, 분위기나 흐름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단 연인 관계 뿐이겠어요?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 공동체생활을 하면서도 컨텍스트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떤 발언을 하는 사람이 처한 상황, 대화의 맥락등 여러가지 변수들을 고려하는 것이 바로 컨텍스트를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이런식의 대화를 할 수 있어야 오해를 방지하고, 원활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이죠.

컨텍스트 뜻 요약

요약하자면, 컨텍스트는 어떤 정보나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 그것이 놓인 배경이나 관련된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정보나 사건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올바르게 해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컨텍스트를 고려하면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더 나은 이해가 가능해집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