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레임덕 뜻, 임기 말 권력 누수 현상, 정권이 교체될 때 나타나는 현상

by 든호박 2021. 5. 16.
728x90

레임덕 현상 뜻, 임기 말 권력 누수 현상, 정권이 교체될 때 나타나는 현상

레임덕 뜻

안녕하세요, 머니머신팩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임덕 의미를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정치 시사용어긴 하지만, 경제 또한 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해 경제블로그인 머니머신팩토리에서도 가끔씩 정치용어를 다뤄볼까 해요. 
그럼 지금 바로, 레임덕의 의미를 짧고 임팩트있는 한방 설명으로 궁금증을 해소시켜드리겠습니다

레임덕이란? 

레임덕(Lame Duck)이란 현직에 있던 대통령이 임기말이 될 때 즈음에, 대통령이 하는 명령이 먹혀들지 않아 국정 수행에 차질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임기말이되면 대통령이 교체될 때가 다가온 것이잖아요? 
그러면 국정을 수행하는 집권당이 아닌 다른 당들은 어차피 바뀔 대통령 말을 들어서 뭐해?라는 생각을 갖게 되죠. 
그리고 다음대선때 정권이 바뀔 것이라는 확신이 들 경우 이런 현상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어차피 정권이 바뀔것이니까 제대로 하지 않아도 조금만 버티면 큰 불이익이 없겠지라는 심리에서 기인한 것이죠
레임덕(Lame Duck)에서 'Lame' 이란 뒤뚱거리는 것을 연상시키는 의미가 있고요. Duck 은 아시다시피 오리를 의미하죠. 
그래서 Lame Duck 이라 하면 뒤뚱거리는 오리를 의미하는데요. 
19세기 어느 한 만화가가 정치인을 풍자하면서, 본격적으로 정치인의 권력이 약화되는 것을 표현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집권당이 바뀔 확률이 높을 때 이런 현상이 자주 나타난답니다. 

한 줄 요약

레임덕 = 권력누수현상 = 대통령의 명령이 잘 먹히지 않는 현상 
레임덕 의미,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오늘은 정치 시사용어에 대해 공부해보았는데요.
다양한 용어들을 통해서 시사를 넓게 바라볼 수 있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머니머신팩토리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