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럴링크 관련주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최근 테슬라의 일론머스크가 임상실험에 성공했음을 밝히면서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관련주와 미국 관련주 모두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SMR 관련주 소개글을 남겨드리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부탁드립니다.
뉴럴링크란?
올해 초 뉴럴링크(Neuralink),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스타트업이 드디어 첫 임상 시험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하는데요. 이때 첫 번째 임상 실험자가 생각만으로 컴퓨터 마우스를 움직이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환자는 뇌에 뉴럴링크의 N1 디바이스를 이식받았고, 이 장치를 통해 화면의 커서를 생각으로 움직이는게 가능했다고 해서 당시 화두가 되었습니다.
N1 디바이스는 1,024개의 전극을 사용해 뇌 신호를 캡처하고 이를 앱으로 전송하여 컴퓨터 명령으로 변환하죠.
임상시험 참가자인 놀런드 아버우(Noland Arbaugh)는 이 장치를 통해 인터넷 서핑, 비디오 게임 플레이 등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뉴럴링크의 궁극적인 목표는 중증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디지털 기기를 자유롭게 조작하고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제 국내와 미국에 상장된 개별주 종목, 그리고 ETF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뉴럴링크 관련주 3종
링크제네시스
링크제네시스는 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장비 통신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검증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입니다. 링크제네시스는 NPU(Neural Processing Unit) 기술을 개발 중이며, 이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기술과 연관되어 뉴럴링크 관련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솔본
솔본은 의료 IT 및 투자 부문에 종사하는 기업으로, 주로 인피니트 헬스케어와 솔본 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솔본은 와이브레인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뉴럴링크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특히, 솔본의 계열사인 솔본인베스트먼트는 와이브레인의 지분 15.2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네오팩트
네오팩트는 AI 및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신경계 및 근골격계 질환 환자들의 재활 의료기기와 재활 콘텐츠를 연구, 개발, 생산, 판매하는 기업인데요. 특히, 2019년 미국 매사추세츠주에 있는 '커뮤니티 리햅 케어'를 인수하여 원격의료 서비스를 시작한 회사입니다.
네오팩트는 와이브레인라는 뉴럴링크 기반의 우울증 전자약을 개발중인 회사의 최대 주주인데요. 와이브레인 뉴럴링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와이브레인이라는 기업이 자주 등장하는데요. 와이브레인에 대해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와이브레인이란?
와이브레인(Ybrain)은 2013년에 설립된 뇌과학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국내 기업인데요. 뇌파를 통해 우울증 전자약(electronic medicine)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울증, 편두통 등의 신경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전자약을 개발하여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받았는데요.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우울증 치료기기 '마인드스팀(MINDD STIM+)'과 편두통 완화 기기 '두팡(DOOPANG)'이 있습니다. 아직 상장사가 아니라서, 위에서 알아봤던 1위, 2위 주주들이 관련주로 주목을 받게 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미국 개별주 뉴럴링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개별주 뉴럴링크 관련주 7종
Alphabet Inc.(GOOGL)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은 벤처 캐피털 계열사인 GV(이전의 Google Ventures)를 통해 뉴럴링크의 초기 투자자입니다. 알파벳에 투자하면 뉴럴링크의 발전에 간접적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Tesla Inc.(TSLA)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하고 이끄는 또 다른 회사입니다. 뉴럴링크와 공식적으로 직접 연결되어 있지는 않지만 Tesla에 투자하면 뉴럴링크를 포함하는 머스크의 기술 생태계와 비전에 투자하는 것과 같게 되므로, 미국에서는 테슬라를 뉴럴링크 관련주로 보고 있습니다.
존슨앤드존슨(JNJ)
존슨앤드존슨은 헬스케어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광범위한 의료기기, 의약품, 소비자 건강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수술 및 진단 장비를 포함하여 의료 로봇 공학 및 신경 기술 분야에서 강력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직접적인 뉴럴링크 관련주라고 할 수는 없지만, 분명 간접적으로 돌아돌아 수혜를 보게 될 확률이 가장 높은 기업인 것 같습니다.
메드트로닉(MDT)
메드트로닉은 첨단 수술 장비와 호흡기 관리 제품으로 유명한 저명한 의료 기술 회사입니다. Hugo 로봇 보조 수술 시스템은 수술 중 외과 의사에게 정확한 제어를 제공하는 현장의 중요한 혁신입니다
ABB Ltd.(ABB)
ABB는 산업용 로봇공학 및 자동화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입니다. 이들은 최근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해 약품 준비 등의 작업을 의료 종사자들에게 보조하는 유미(YuMi) 같은 로봇을 개발했다. ABB는 의료 로봇 분야로 진출하여 이 분야의 미래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BrainCo
신경기술 스타트업인 BrainCo는 뇌-기계 인터페이스 기술을 전문으로 합니다. 그들의 제품에는 뉴로 피드백을 통해 뇌 기능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정신 상태 훈련 및 보철용 웨어러블 장치를 제조합니다.
MicroTransponder
MicroTransponder는 만성 통증 및 사지 이동성 문제와 같은 신경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신경 자극 장치 및 치료법을 개발합니다. 상당한 자금과 혁신적인 치료 솔루션을 갖춘 이들은 신경기술 분야에서 주목받는 회사입니다
존슨 앤 존슨부터 마이크로 트렌스폰더까지는 사실 뉴럴링크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동일한 분야의 신경치료의학 분야이기 때문에 덩달아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어 목록에 올려보았습니다.
의료 로봇분야 ETF
Vanguard Health Care ETF(VHT)
뱅가드에서 운용하는 의료헬스케어 ETF입니다. 광범위한 의료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한꺼번에 가져올 수 있는 ETF입니다. 일부는 Neuralink가 추구하는 것과 유사한 기술 및 혁신에 관여하게 됩니다.
SPDR S&P Biotech ETF(XBI)
스파이더에서 운용하는 바이오, 의료 ETF인데요. 코로나 때 한창 화두가 되었던 ETF이기도 합니다. 일부는 신경기술 및 관련 분야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하면 뉴럴링크에서 개발한 기술과 유사한 기술을 연구하는 회사를 포함하는 생명공학 부문에 대한 폭넓게 투자할 수 있는 뉴럴링크 관련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Shares US Medical Devices ETF (IHI)
블랙락에서 개발한 ETF입니다. 미국 의료기기 회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중 다수는 신경기술 및 의료 로봇공학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두 가지와 마찬가지로 넓은 범위의 미국 의료공학 시장을 벤치마킹 하고 있습니다.
관련주 다른 글 함께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