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ETF 뜻, 지수 변동폭의 2배,3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레버리지 ETF란?
코스피시장지수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가 있다고 하면 코스피 시장의 변동폭에 두배로 주가가 움직이게 된다.
레버리지(Leverage)라는 것은 지렛대를 의미하거든요.
그래서 경제학에서는 레버리지라고 하면 지렛대처럼 작은 에너지로 큰 효과를 거두는 투자 메커니즘을 의미한답니다.
대출을 끼고 집을 사는것도 어떻게 보면 레버리지입니다.
레버리지 ETF도 이처럼 작은 수익률로도 큰 수익을 얻어낼 수 있게끔 만든 상품입니다. 마찬가지의 의미를 갖는 것이죠.
예를 들면,코스피 시장이 5% 올랐으면 레버리지 ETF는 10%, 5% 하락했으면 10% 가 하락하는 식이지요.
레버리지 ETF도 언제까지나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괴리율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요.
괴리율이라는 것은 쉽게 말하면, 실제 ETF라는 상품의 특성 때문에 시장지수와 어느 정도 오차가 발생하는 정도를 말해요.
어쨌든 이 괴리율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강한 상승장일 때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는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시장에서는 시장지수가 올랐다가 다시 원위치로 떨어져도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레버리지로 장기투자는 금물
레버리지 ETF는 단기 투자자들, 즉 트레이더 성향을 지닌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투자상품입니다.
즉 변동이 심하고, 변동폭이 어느 정도 있는 시장에서 적절한 전략을 구사하여 치고 빠지면서 수익을 내는 상품입니다.
장기투자를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 아닙니다.
가치투자자, 펀더멘탈을 보고 투자하는 분들께서는 그냥 일반적인 ETF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의 잘 다져진 경제와 시장을 보는 안목이 먼저 수반되어야 하겠지만요.
오늘은 레버리지 ETF에 대해 짧게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머니머신팩토리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