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단기투자 절대 하지 마라, 하면 무조건 망하는 이유

by 든호박 2020. 12. 14.
728x90

단기투자 절대 하지 마라, 하면 무조건 망하는 이유

단기투자 하면 안되는 이유

단기투자는 절대 하지 마라

저는 요즈음 투자에 관한 유튜브 채널을 챙겨보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괜찮은 콘텐츠들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그런데 오늘 운전하다가 특히 인상 깊은 내용이 있어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제갈 현영, 천영록 공동 저서 "부의 확장"이라는 책을 소개하는 영상이었는데요, 저도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이지만, 책 리뷰를 듣다 보니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 가지 투자 철칙을 강조했지만, 리뷰를 들으며 인상 깊었던 내용들을 3가지 정도로 추려봤습니다.

첫째, 노력 없이 얻으려는 건 공짜 심보이다.

이 세상에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대출을 받아서 몰빵을 하고 단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내려는 투자는 요행(공짜 심보)과도 같다고 합니다. 조금 심하게 말하면 "도둑질"인 셈이지요. 이게 단지 높은 수익을 내는 사람들을 보고 배가 아파서 하는 소리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단타는 장기적 측면에서 좋지 못한 습관을 만듭니다. 적어도 자신의 투자처가 어떤 수익모델이며, 투자 가치가 있는지 정도는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죠. 노력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맹목적으로 고수익만 바라는 것 자체는 비도덕적인 행위(표현이 좀 썌군요)일뿐더러, 장기적으로 보면 손실만 불러오는 것이라고 이 책은 말합니다.  

둘째, 주식 창의 파란 화면이 기쁘게 느껴져야 한다.

장기투자를 하는 사람은 주가가 떨어진 게 기분이 좋습니다.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니까요. 파격 할인(?) 같은 개념인 거죠. 그래서 기회가 생길 때마다 그 회사의 지분을 매수하는 사람에게는 음봉이 뜨더라도 마냥 기쁩니다. 주가 대폭락이 와도 이때가 기회 다싶은거죠. 역시 위기에서 기회를 보는 자가 성공합니다. 평소에 갖고 싶던 주식들이 한 번에 싸지면,"블랙프라이데이 디스카운트가 떴구나"라고 생각하고 바겐세일에 우량한 주식을 매수할 준비를 하면 됩니다. 내가 갖고 있던 주식이 떨어지면, 더 싸게 사서 매입단가를 낮출 생각에 기뻐해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총알을 항상 비축해 두어야겠죠?

셋째, 분산투자 시스템(포트폴리오)을 만들어라.

워런 버핏, 레이달 리오와 같은 투자의 명장들이 하나같이 강조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투자가들이 이만큼 강조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겠죠? 장기투자는 인플레이션을 타고 올라가며 중간중간 여유자금으로 한방을 노리는 포지션입니다.(몇 차례 포스팅으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헷지"가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설계해야 합니다. 여기서 헷지란 "손실을 상쇄시켜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주식만 사는 게 아니라 채권도 함께 사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주식이 떨어지면 채권 가격 오르는데요, 이때 제가 주식에 몰빵 하지 않고 일부를 채권을 샀다면,  전체적인 손실이 줄어듭니다. 이때 "헷지"를 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산업 혹은 종목에 몰빵 하면 안 되고, 적절한 분산투자가 필요합니다. 내가 생각하고 판단했을 때 절대 망하지 않을 것 같은 분야가 예상치도 못한 이유로 한 번에 폭락합니다. 억울하지만 그게 경제이고, 현실입니다. 경제는 한 치 앞 미래를 알 수가 없습니다. 수천수만 가지 변수들이 알 수 없는 비상식적, 비합리적 방식으로 작동하는 게 바로 경제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의 예측은 통계와 경험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무조건 믿어서는 안 됩니다. 참고만 해야 합니다. 적당한 비율로 여러 산업 분야에 걸쳐 투자하며 본인의 자산을 지켜야 합니다. 

결론

위 세 가지 요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노력 없이 얻으려는 건 공짜 심보이다.
공부하고 끊임없이 탐구하고 절지 해야 진정한 열매가 맺힙니다.
둘째, 주식 창의 파란 화면이 마냥 기쁘다.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는 초특가 할인행사입니다. 기뻐해야 합니다.
셋째, 분산투자 시스템(포트폴리오)을 만들어라. 헷지가 가능하도록 여러 산업분야에 투자처를 분산시켜야 합니다.
ETF를 이요하거나, 채권과 금도 적절한 비율로 매수하시면 좋습니다.
투자라는 것을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고 성공적 투자를 위한, 큰 틀에서의 방법론은 분명 존재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공감하시는 분이 있나요? 만일 있으시다면, 제가 오늘 설명드린 이 원칙을 지키며 저와 함께 성공적인 투자를 만들어가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머니머신팩토리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