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넛지 뜻, Nudge, 선택설계자의 선택을 이끄는 힘, 경제심리학의 원리

에버단단 2021. 2. 26.

넛지 뜻, Nudge, 선택 설계자의 선택을 이끄는 힘, 경제 심리학의 원리

넛지 뜻

넛지란 무엇인가?

넛지(Nudge)는 슬쩍슬쩍 찌르다는 의미를 갖는 영어 단어입니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넛지 이론은 특정 행동을 유도하여 소비로 이어지게 만드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저도 최근에 넛지라는 용어를 책을 통해 접했는데요, 그 책에서는 해외에서는 넛지 이론을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을 "선택 설계자"라고 하더군요. 즉, 넛지라는 것은 소비자들의 무의식적 선택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도록 설계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넛지의 활용

넛지의 활용은 상당히 많지만, 대표적으로 공중화장실 소변기에 붙어있는 파리 스티커를 생각하면 됩니다. 파리 스티커가 붙어있으면, 파리를 향해 조준(?)을 하게 되어 소변기 밖으로 튀는 오줌이 많이 없어진다는 것이죠. 80%의 개선율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백화점 일층에 명품백과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는 것들도 모두 넛지의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또한 홈플러스나 이 마트 같은 대형마트에서 계산대 쪽 아이들 키만 한 진열대에 사탕, 초코바와 같은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과자들이 진열되어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지요.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넛지들이 있지만, 일상생활에 활용 예가 너무나도 많아 다 열거할 수가 없네요. 넛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만약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넛지를 통해서 고객의 마음을 끌어들일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을 찾아봐야겠고요. 자신이 소비자라면, 불필요하게 판매 상술에 낚이게 될 일도 줄일 수 있겠죠. 믿거나 말거나, 대형마트나 백화점에는 CCTV로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연구원들까지 있다고 합니다. 짧지만 간단하게 넛지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경험한 넛지들을 댓글로 남기며 함께 공유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머니머신팩토리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