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선택 이론 뜻, 10초만에 이해하기

에버단단 2021. 8. 21.

역선택-이론-용어설명-섬네일
역선택 이론 뜻, 10초만에 이해하기

역선택 이론 뜻, 10초 만에 이해하기

역선택 이론은 경제학에서 꽤 중요한 부분이다. 역선택이라는 말은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정보가 부족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소비자가 공급자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여서,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가격 자체가 낮아지게 된다.그래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가 투명하지 않은 시장에서는 소비자가 아무 제품이나 사려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으로 맞추어지게 된다.그런데, 이때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은 낮은 가격일 것이기 때문에 고품질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진다.그러면 자연스럽게 양심적인 공급자들도 몇몇 비양심적인 공급자들로 인해 저품질의 상품을 판매할 수밖에 없게 되고, 이것은 시장 전체의 상품 품질을 흐리게 된다.
이 상태에서는 소비자가 정상적인 선택과 소비를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므로 역선택 상황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참고로, 이렇게 시장에 저품질의 제품만 돌아다니게 되는 것을 '레몬 마켓'이라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