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주식철학, 주변소음을 차단하라

by 에버단단 2021. 11. 6.

주식철학, 주변소음을 차단하라

주식-필수철학-섬네일
주변 소음이 매도의 가장 큰 원인

주식 필수 철학, 소음 차단

주식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철학 중 하나가 바로 주변 소음을 차단하는 것이다. 우리는 주식을 사거나 팔 때, 100% 나의 주관으로 사질 않는다. 아니, 사실 그렇게 할 수 없다. 인류는 오랜기간 공동체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내 옆에 있는 사람과 비슷한 방향과 흐름으로 가고자 하는 본능이 아직 남아있다. 그러나 주식을 할 때는 철저하게 그런 본성을 죽여야 한다. 우리는 뉴스와 콘텐츠를 통해 하루에도 수십 번씩 내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소식을 접한다. 혹은 보유하지 못한 채 올라가기만 하는 주식을 접하게 된다. 소음이다. 어떤 상황이든, 단지 부러운 것만 보는 것이다. 내가 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처음 그 느낌은 잊은 채 말이다.  그래서 뭔가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고, 남들보다 먼저 더 빨리 움직여야만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 까, 약간 강박이 생기는 것도 있다. 그러나 이런 소음들을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소음은 천장과 바닥에서 나지 않는가. 주식의 소음도 바로 고점에서 저점에서 난다는 말을 들었다. 내가 사지 못한 주식에 대한 소음이 마구 나기 시작할 때쯤이면 고점이다. 들어가면 안 된다는 것이다. 반대로 내가 산주식이 계속 떨어지고 있음에 수많은 부정적인 리서치들이 발행되지만, 그 또한 소음이다. 팔지 말라는 것이다. 그냥 자신의 처음 신조를 잘 지키고, 원래 페이스대로 꾸준히 하다 보면 성과는 따라오게 되어있다고 믿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