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엑소더스 뜻, 한방에 이해하기

by 든호박 2021. 12. 21.
728x90

엑소더스 뜻, 한방에 이해하기

엑소더스

엑소더스란?

주식 용어 중 '엑소더스'라는 말이 있다.

엑소더스라는 단어는 본래 'Exodus', 즉 사전적 의미로 '대탈출'이라는 말이다. 

 

구약성경의 두 번째 책, 출애굽기

구약성경의 두 번째 책인 'Exodus'가 번역된 것이 바로 출애굽기이다. 

모세가 유대인들을 이집트에서 탈출시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해 나아가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집트로부터의 탈출'을 의미하는 엑소더스는 사실 탈출이 진짜 탈출이 아닌 40년이라는 광야생활로 이어지는 참사가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물론 광야생활 동안 유대인들은 혹독한 정신수련을 통해 일부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즉, 처음 탈출은 진짜 탈출이 아닌 고생이 시작이었으며, 진정한 탈출은 충분한 고난을 겪은 후에나 가능했다. 

 

주식 용어에서의 엑소더스란?

주식 용어의 엑소더스도 출애굽기의 스토리와 비슷한 맥락인 것 같다. 

투자자들이 재빠르게 팔자 주문을 내어 너도나도 미친 듯이 매도세가 이어지는 현상을 '엑소더스'라고 한다. 

말 그대로 눈코 뜰 새 없이 시장에서 빠져나가는 '대탈출' 그 자체인 것이다.

오를 때는 찔끔찔끔 쥐똥만큼 올라 겨우겨우 이익이 생길 때쯤 갑작스러운 악재로 순식간에 계좌가 녹는다. 

사람들은 이 두려움 때문에 너도나도 팔자 주문을 걸고 장을 빠져나간다. 대탈출은 대참사와 동의어라고 보면 되겠다.  

 

요약

최근 코로나, 델타변이, 오미크론과 같은 판데믹 이슈들 때문에 시장은 예측할 수 없는 변동성을 띠고 있다. 언제 전염병이 돌았냐는 듯이 호황을 누리다가도 단 한 번의 이슈로 인해 순식간에 계좌가 녹고 투자자들은 미친 듯이 투매를 한다. 이렇게 투매를 하는 상황이 바로 '엑소더스', '대탈출의 장'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