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Plusminus, 습관생성 종결자, 이제 나도 습관 만들어 보자

by 든호박 2020. 12. 11.
728x90

Plusminus, 습관 생성 종결자, 이제 나도 습관 만들어 보자

Plusminus

습관 만들기, 해빗 트래킹이 필수이다.

오늘 소개해 드릴 어플은 단연코,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해빗 트래킹 어플입니다. 
제가 습관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어플을 모두 써본 결과, 이 만한 어플이 없다고 생각돼서, 블로그에 공유하고자 합니다. 
해빗 트래킹이 뭘까 생소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해빗 트래킹(Habit Tracking), 습관을 추적한다는 것인데요.
쉽게 말해 습관을 기록하고 진행상황을 추적하며 검토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습관이라는 것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록입니다. 기록된 것을 보며 내가 잘하고 있나 아닌가를 판가름해보며 메타인지를 키울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를 키워 내가 현재 상태와 목표지점 사이 어느 위치에 서 있는가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계획을 세우고 실행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습관 만들기가 가능한 것이죠. 사실 습관 만들기뿐만 아니라 우리가 마주치는 모든 실행의 과정이 이런 메타인지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습관, 자기 계발 관련 전문가들도 기록부터 먼저 하라고 입을 모아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실패하고 계획이 무너지는 이유는 여러분들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절대 아니에요.

단지, 이런 스킬과 도구를 이용할 방법을 잘 모르고 계시기때문인데요. 그런데 이렇게 습관을 실행하며 기록하는 과정이 초반에 누락하기 때문에 의지가 약한 우리들이 번번이 실패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알려드리는 이 어플은 해빗 트래킹, 즉 습관을 추적하고 기록하는 것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어플이랍니다.

 

PLUSMINUS 어플

많은 습관 기록, HABIT TRACKER 어플들이 있지만, 이 어플은 고유의 깔끔한 디자인, 심플함으로 친근하게 다가오는 어플입니다. 

다운로드화면
애플스토어 다운로드 화면

위와 같은 아이콘의 어플이에요. 아이콘조차도 심플해 보입니다.

이미지2

 

위 사진은 실행화면인데요, 하나하나씩 리스트를 추가한 후에, 완료 항목을 오른쪽으로 슬라이드 하면, 다양한 색깔로 표시가 됩니다. 색깔은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어요. 

이미지3

위 사진처럼 메모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날그날 하루에 드는 생각, 다짐 등을 적어도 되고, 하루를 마무리하며 일기를 적어도 됩니다. 자유롭게 쓰시면 될듯해요

이미지4

개인적으로 이 어플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인데요. 주 단위로 TRACKING을 해줍니다. 내가 얼마나 이 습관을 잘 해왔는지 한눈에 들어와서 좋아요. 꾸준히 습관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현재 내가 계획한 습관을 잘 진행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과정이 무조건 있어야 하거든요.

이미지5

달력식으로 위에 바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네모칸들이 보이죠?? 제가 부여하고 진행했던 습관들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과거 데이터를 이력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미지6

 

위 사진은 에디터 모드인데요. 에디터 모드로 들어가면 습관의 이름과 순서, 완료했을 때 색깔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1년 동안 노란색 노트패드지에 습관과 날짜를 기록하고 지속해왔는데, 종이도 아깝고, 계속 꺼내놓기도 지저분해서 디지털로 넘어왔습니다. 그런데 초반에는 종이나 공책을 거실에 잘 보이는 곳에 두고 해빗 트래킹을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우선, 습관이라는 게 눈에 안 익은 상태에서 안보이기까지 하면 실행하는 것을 까먹게 되거든요. 저는 어느 정도 습관화되어있는 삶을 지속할 수 있다고 스스로 판단했고 이 어플로 넘어왔습니다. 

무료인 데다가 등록할 수 있는 항목 수도 많아서, 여타 다른 유료 앱들보다 효용가치가 매우 높은 앱입니다. 

앞으로도 유료화되지 않고, 쭉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여기까지 저만 알고 있기 아까운 어플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좋은 습관을 실행하기로 결심하고 이것을 꾸준히 이루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훌륭한 투자라고 생각해요 

루틴을 만들기 위해 'Plusminus' 어플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