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OFAC 뜻, 해외자산통제국, 미국재무부 소속

by 든호박 2022. 3. 18.
728x90

OFAC 뜻, 해외자산 통제국, 미국 재무부 소속

OFAC 뜻
OFAC 뜻, 의미 함께 살펴보

OFAC란?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은 최근 러시아 관련 투자, ETF에 관한 공지를 보고 당황했을 수도 있다. OFAC의 제재로 인해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공지 말이다.
OFAC가 무엇일까?
OFAC는 해외자산통제국 OFAC는 Office of Foreign Assets Control, OFAC의 약칭으로, 미국 재무부에 속한 하나의 부서이다.

 

OFAC-미국-국기
OFAC는 해외자산통제국을 의미한다.

 


금융시장의 중심이 되어가는 자본주의 시장에서는 중요한 부서중 하나이다. 재무부 장관이 여러 가지 사유로 그냥 거래를 정지시키고 국제 간 주식시장을 거래를 통제할 권한이 있기 때문이다.
해외자산 통제국(OFAC)은 지정대상과 미국인 및 미국 영주권자의 거래를 금할 수 있으며, 이라크 관련, 반테러 등의 경우 거래금 지대 상국으로 선정할 권한이 있다

 

해외자산통제국-관련-이미지
국가적단위의 금융적인 거래활동을 통제

 

해외 자산을 통제하는 것의 의미, 그리고 권력

지금까지 해외의 자산을 통제한다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테러집단이 속한 나라, 전범국가에게 제재를 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베네수엘라정권을 지원한 중국 국영기업 중 하나인 전자 수출입 공사(CEIEC) SDN(Specially Designated Nationals)으로 선정하여 거래를 중지한 바 있다.
최근 우크라이나를 공격한 러시아도 OFAC 제재로 인해 상장폐지로 거래 불가되었다. 이로인해 러시아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은 피해가 막심한 상황이다.
이는 모두 미국이 달러, 즉 기축통화를 찍어내는 달러패권국가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정장을-입은-남자

 

 

OFAC 뜻과 함께 알아두면 도움되는 글

 

SWIFT 뜻, 스위프트 제재, 국제은행 통신망, 기축통화 달러의 위력

SWIFT 개념, 스위프트 제재, 국제적 금융거래 폐쇄 스위프트(SWIFT) 의미 스위프트(SWIFT)는 'Socie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s'의 약칭이며, 우리말로는 '국제은행 통신망'이라고 한다. 전

danbi-zoa.tistory.com

 

 

유엔 안보리 뜻, 국제연합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대북제재

유엔 UN 안보리 뜻, 국제연합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대북제재 UN 안보리란 무엇인가? 유엔 안보리는 국제연합 안전보장이사회의 줄임말이다. 안전보장이사회의 앞글자를 따서 국제평화와 안전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