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파이어족 은퇴, 경제적 자유는 결국 시간소유의 여부로 결정

by 에버단단 2022. 5. 29.

파이어족 은퇴, 경제적 자유는 결국 시간 소유의 여부로 결정

파이어족 뜻 용어 설명 첫화면
파이어족 은퇴, 경제적 자유는 결국 시간소유의 여부로 결정

모두가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진다는 것의 핵심은 하나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상태인가 아닌가 가 경제적으로 자유로운가 그렇지 않은가를 결정한다. 시간이 있으려면 내가 최소한의 시간만 투여하여도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하루에 8시간 이상을 꼬박 일하고, 생활비와 공과금을 내면 모두 사라질 정도로만 돈을 벌어들일 수 있다면 그것은 경제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상태이다. 내가 일을 그만두면 살아갈 수가 없기 때문에 나의 자유의지와는 별개로 계속 일을 할 수밖에 없다. 하루 8시간 이상씩, 출퇴근을 포함한다면 거진 10시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렇게 자는 시간을 빼고 대부분의 시간을 살기 위해 필요한 돈을 버는 데 사용하는 상태는 경제적으로 자유롭지 않은 상태이다. 왜냐하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경제적 여유도, 시간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2~3시간 정도만 일하고 많은 돈을 벌어들일 수 있다면, 그것은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상태이다. 내가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는 돈도 있고 시간도 있는 상태가 된다. 바로 이 시점이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되는 시점이다.

파이어족의 핵심

파이어족의 해심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다 할 수 있는 넉넉한 경제력은 얻지 못하더라도 포기하더라도, 시간만은 얻자는 개념이다. 시간을 얻기 위해서는 일을 그만둬야 하고, 일을 그만두기 위해서는 일을 했을 때 벌어들일 수 있는 소득이 아주 적은 시간만 투여해서도 벌려야 한다. 그래서 파이어족은 소액으로 금융자산이나 부동산에 투자하여 월세 현금흐름을 확보하는 것이 일차적 과제이다.

파이어족의 조건

4%의 룰에 따라 계산해보면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산은 당신의 1년 생활비의 25배에 준하는 자산이 있으면 된다. 만일 당신이 한 달 동안 200만 원의 지출이 생활비로 나간다면 1년 동안 2400만 원의 지출이 생기는 것이고, 6억의 자산이 있다면 월 200만 원의 현금흐름을 대략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물론 편차는 존재하지만 대체로 그렇다는 것이다. 6억이 있다면 일단 당신은 출근을 하지 않아도 되고 집에서 쉬어도 된다.

파이어족의 장단점

기본적인 생활비는 들어오니까, 남는 시간은 당신이 하고싶은 것을 하면 된다. 그러나 돈이 들어가는 일을 하고자 한다면 그 시간에 알바를 해야 할지 모른다. 그러나 돈이 적게 드는 일을 하려고 하면 알뜰하게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이것이 파이어족 개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