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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용어

ISO인증, 품질 경영시스템 국제표준화, 고객만족 증진 목표 달성

by 에버단단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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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인증, 품질 경영시스템 국제표준화, 고객만족 증진 목표 달성

ISO인증

ISO 인증이란?

ISO 인증이란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약칭이다. 비정부조직(NGO)으로 분류되는 국가 간의 표준을 정립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 간 교류를 원활하게 하고 국제사회의 협력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로 설립되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때 기관으로부터 ISO 인증을 취득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상대 거래업체 혹은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게 된다. 그래서 ISO 인증을 획득했다는 것은 어떤 회사가 공신력 있는 인증기관에서 어느 정도 기준에 부합하는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입증을 해준 것이니까, 이를 믿고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인증을 받는 방식은 간단하다. 품질경영(ISO 9001) 인증기준에 관해서는, 각각 기준에 맞는 문서의 항목, 구분들과 문서에 들어갈 내용들을 관리하고 보관하는 행위 등을 하면 된다. 디테일한 양식까지는 정해져 있지 않지만 어느 정도의 맥락은 ISO 인증에 준해야 한다. 또 건강, 안전에 관한 인증(ISO 22000)의 경우 단적인 예를 들면, 제품의 경우 어떤 성능이 보장되어야 한다. 환경관리와 실험실의 표준화 등도 ISO 인증에 포함된다. ISO 인증과 비슷한 다른 인증들도 존재하지만, 글로벌 국제기 관인만큼 국가 간 인정을 해줄뿐더러, 연혁이 길게 때문에 품질의 우수성을 투명하고 신뢰성 있게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인증기관이다. ISO 인증을 받지 못했다고 해서 기업활동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장에 따라서는, 특히 OEM으로 납품을 하는 등의 B2B 시장에서는 ISO 인증의 유무에 따라서 승패가 좌지우지될 수도 있다. 조직이라는 것은 아무 체계 없이 움직이는 회사보다는, 모호하게라도 체계가 잡혀서 움직이는 쪽이 훨씬 살아남기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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