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뜻,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조직적 공급망 DB 관리
ERP 뜻,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조직적 공급망 DB 관리
ERP란 무엇인가?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칭으로 주로 제조업에서 조직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하고 프로세스를 조직적, 체계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일련의 시스템이다. 개발되어있는 표준 템플릿 ERP가 있는가 하면, 회사의 입맛에 맞게 별도로 ERP를 개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개발 외주를 받아 수익을 내는 회사들도 있다. ERP를 통해 여러 부서 간 DB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투명화, 체계화하여 조직운영을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ERP를 초기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다. 계약서나 자산 보관증 등을 하드카피로 보유하고 있는 회사도 많은데, 이런 경우 디지털로 데이터 관리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ERP를 갑자기 도입하게 되면, DB화 하기 위한 많은 시간적, 인적 비용이 당연히 들어갈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한번 ERP 시스템을 잡아 놓는 다면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