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가 하는 일, 기업재무제표 작성, 재정상태 점검, 내부규제 절차 도입 등
회계사가 하는 일, 기업 재무제표 작성, 재정상태 점검, 내부규제 절차 도입 등
회계사는 무슨 일을 할까?
회계사는 기업의 회계시스템을 계획 설정,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외주를 받아 할 수도 있고, 조직에 소속되어 진행할 수도 있다.
이는 법적으로 회계사가 맡아서 이 일을 하라고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즉 의무로 적절한 라이선스가 부여된 이에게 중요한 일을 맡기는 것이 마땅하다는 법이 있어서 그렇다. 재무제표 및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 또한 회계사의 일이다. 회계사는 재정에 관련된 지식과 전문성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회계법인에서 하는 일이 바로 이런 거들이다.
또 기업에 대한 재무상태, 세금에 대한 자문(컨설팅)을 하기도 한다. 변호사가 법률계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 것처럼, 회계사도 재정상태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업무의 범위는 돈과 관련된 거의 모든 것을 다 한다고 보기 때문에 근로소득을 취하더라도 연봉이 쌘 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