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드로 법칙 뜻, 연쇄 구매 심리 사례, 관련된 물건을 계속 구매, 아이폰 생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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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드로 법칙 뜻, 연쇄 구매 심리, 관련된 물건을 계속 구매, 아이폰 생태계
디드로 법칙 심리효과
18세기 철학자 디드로라는 사람이 처음 발견한 법칙이어서 디드로 효과라고 불린다. 물건의 기능 자체보다도 주변 분위기, 맥락과 어울리는 것을 강조하여 통일성을 추구하게 된다는 심리법칙이다. 하나의 물건을 구입하고 그 물건과 어울리는 다른 물건들을 계속 구매하는 심리현상이다. 디드로 법칙과 관련된 에프소드는 그의 에세이 '나의 오래된 가운을 버림으로 인한 후회'에서 처음 등장한다. 친구로부터 빨간 가운을 선물 받았는데, 이 때문에 기존에 가지고 있던 낡은 가구들과 어울리지 않아, 집에 있는 모든 가구를 빨간색으로 바꿨다는 내용이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자주 사용되는 심리 효과이다. 하나의 물건을 구매한 후 그 기업이 보유한 다른 상품과의 호환성과 연계성을 어필하여 관련 제품까지 구매전환으로 이어지게 하는 전략이다. 아이폰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디드로 법칙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아이폰은 생태계라고 불릴 만큼 태블릿, 스마트워치 등 호환되는 제품들이 많다. 때문에 아이폰 유저는 아이폰뿐만 아니라 아이폰과 관련된 다른 휴대용 IT기기들도 함께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이 바로 디드로법칙을 이용한 마케팅 효과라고 할 수 있다. 커플룩이나 명품가방도 디드로법칙을 잘 활용한 판매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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