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파레토 법칙, 롱테일 상품이 전체 매출에도 좌우한다고?

에버단단 2023. 3. 21.

역파레토의 법칙, 롱테일이 상품이 전체 매출에도 좌우한다고?

역파레토의법칙-용어설명-섬네일
파레토의 법칙은 알겠는데.. 역파레토의 법칙도 있었다?

역파레토의 법칙이란?

역파레토의 법칙은 이름 그대로에서 알 수 있듯이 파레토의 법칙의 반대의 의미를 갖는 법칙이다. 파레토의 법칙은 20%의 주류가 전체적인 흐름을 좌지우지한다는 법칙이다. 예를 들면 어떤 상품을 만들어 파는 기업이 있다면 20%의 상품이 그 기업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식의 패턴이 바로 파레토의 법칙의 전형적인 패턴이다.

그러나 역파레토의 법칙은 반대로 80%의 비주류, 비인기 상품이 올리는 매출을 모두 합하면 의외로 인기 상품의 매출만큼 커지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나 얼마나 커지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으며, 일단 비주류의 상품도 신경을 쓰면 매출확대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법칙이다. 파레토의 법칙의 핵심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20%에 신경을 써서 매출을 높이기 위한 설득에 쓰인다면, 역파레토의 법칙은, '비주류의 상품도 고루고루 신경을 쓰면 매출에 도움이 된다'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역파레토의 법칙의 효용성은 독자들이 알아서 판단할 일이다. 참고로 비주류의 상품을 경영에서는 롱테일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