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종자산업 뜻, 기후변화, 식량문제는 결국 안보 위협으로, 나고야 의정서 정의

by 에버단단 2023. 6. 13.

종자산업 뜻, 기후변화, 식량문제는 결국 안보 위협으로, 나고야 의정서 정의

종자산업이란-용어설명-섬네일
종자산업, 의미 쉽게 알아보자.

종자란 무엇인가?

종자산업을 알기 전에 먼저 종자라는 의미를 알아야 한다. 종자란 증식용 혹은 재배용으로 사용되는 씨앗, 종균, 포자 또는 영양체인 잎, 줄기, 뿌리등 폭넓은 의미로 사용되는데, 핵심은 어떤 농수산물이 자라기 전 유전체를 가지고 있는 핵심 물질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유전자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종자산업의 정의

종자산업이란 농수축산물 생산을 위하여 신품종을 육성하고 증식, 생산 등 종자와 관련된 갖가지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종자산업은 종자를 재배하고 배양하여 최종적으로 생산된 농수축산물의 특징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다. 씨앗이 어떤 상태이냐에 따라, 나중에 어떤 열매가 나오는지가 달라지는 것처럼 최종적 생산물의 양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인 중 하나가 바로 종자산업이다.

종자산업의 중요성

종자산업이 최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식량부족문제이다. 인구증가 및 기후변화 등의 이슈가 발생함에 따라 식량을 재배하기 위한 종자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 종자산업이 농산업에 영향을 주는 정도가 거의 50~100%에 육박한다. 해외에서는 듀퐁과 카길과 같은 농업회사들이 이미 종자산업에 핵심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나고야 의정서

종자산업이라는 말이 들리면 나고야의정서라는 것을 떠올려야한다. 나고야 의정서는 생물 유전자원의 주권을 인정하고, 생물자원의 원산지와 이익을 공유한다는 내용이다. 쉽게 예를 들면, 대한민국에서만 재배되어 온 한국형 옥수수가 있다고 치자. 이때 다른 국가가 그 종자를 가져가 한국형 옥수수를 생산하고 판매하면 그로 인해 발생한 수익은 생물자원의 원산지인 대한민국과 이익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협약체로 맺은 것이 나고야의정서이다.

종자산업의 현황

우리나라 종자산업의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약 5,000억원 정도이다. 국내 4,400억 원, 해외 수출 600억 원 정도로 책정된다.

요약

한마디로 종자산업은 농업 생산에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요소인 종자를 연구하고 배양하고 공급하고 유통하여 농업산업 전반에 대한 근간을 제공하는 산업을 말한다. 건강하고 충분한 양의 종자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농축수산물 생산이 원활하게 유지되지 못하고, 국가적으로 식량경제가 무너지는 등의 안보위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중요한 농산물의 종자를 확보하고 육성하여 종자주권을 국가적으로 다질 필요가 있다. 사람이 먹는 가장 1차적인 식량수단이 무너지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