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용어

다운사이징 뜻, 규모를 줄여 다른 차원의 이익을 추구, 미니멀라이프

by 든호박 2023. 10. 25.
728x90

다운사이징-용어설명-섬네일
다운사이징 뜻, 규모를 줄여 다른 차원의 이익을 추구

다운사이징 뜻

다운사이징(Downsizing)이란 투자비용 감소, 현금흐름 등의 이익추구를 위해, 혹은 다른 가치를 추구할 목적으로 현재상태에서 규모를 줄이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기업측면에서는 설비, 부동산과 같은 대규모 투자활동을 줄이는 행위, 거점을 축소시키는 등의 방식으로 경제 위기에 대응하거나, 향후 투자여지를 남겨두는 방식이 될 수도 있으며, 개인측면에서 볼 때는 거주환경, 인간관계, 생활패턴, 소비습관 등과 같은 생활수준능력을 인위로 감소시켜 절약을 하거나 현금흐름을 확보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이러나저러나 어떠한 수준을 높은 수준에서 낮은 수준으로 강제로(혹은 인위적으로) 끌어 내림으로써 낮은 수준으로 이동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을 비축, 또는 환원받게 된다는 이점이 있다.

개인측면에 다운사이징 (주거 다운 사이징)

개인이 다운사이징을 하는 대표적인 사례는 집의 규모와 수준을 줄이는 것이다. 규모를 줄이는 것은 대표적으로 평수를 줄이는 것이다. 30평대에서 20평대로 이사를 가는 것인다. 이는 주거비용을 아끼기 위한 목적도 있으며, 노후에 자녀를 모두 독립시킨 후 더 이상 넓은 공간이 불필요해진 경우에도 해당한다.

다운사이징-LESS
무의미한 것을 덜고, 유의미한 것을 채워 넣는다

또, 수준을 줄이는 것은 두 종류가 있는데 매매에서 전세로 옮기는 경우이다. 엄밀히 따지면 유형을 바꾸는 것이나, 사회적으로 매매에서 전세로 간다는 것은 다운사이징이라는 보편적인 인식이 있으므로, 이 글에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이 경우는 흔치는 않지만 전세가 매매대비 목돈 비용이 적게 들어가고 집수리 등의 관리비용도 적게 들어간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될 수 있다.

보통 매매에서 전세로 내려가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나, 투자등의 목적으로 수준을 내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 한 가지 수준의 다운사이징은 지역을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지역으로 옮겨 주거지역을 옮기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거의 절반 수준의 주거비를 세이브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다운사이징은 수도권 집값이 고공행진하는 시즌에는 자주 나타나게 된다. 어찌 됐건 주거비라는 것이 개인의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꽤 높기 때문에 개인입장에서 보면 이것은 '규모가 큰 투자'인 셈이며, 이런 투자의 다운사이징이 존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미니멀라이프가 대표적인 생활 수준의 다운사이징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미니멀라이프는 인생에서 가장 가치있는 것들을 제외한 모든 것들은 가치있는 것들에 투입하기 위한 목적과 에너지를 낭비한다고 보는 가치관이다.

해외에 어떤 다큐멘터리를 보니, 치열한 경쟁만 남은 도시의 삶속에서 벗어나, 숲속에 있는 컨테이너 집에서 자유롭게 사는 한 가정의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분명 규모는 줄었지만, 온라인으로 집필활동을 하고, 책을 읽고, 산책, 자연과 숨쉬는 듯한 느낌이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연에서의 낭만적인 삶
가끔은 경쟁속에서 벗어나 자연속으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이 있다.

단순히 소유를 한 것 이상의 가치를 갖지 않는 순간, 과감하게 그 물건을 쳐내는 주의인데, 이러한 미니멀라이프적 관점에서 다운사이징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규모 다운 사이징

해외에 진출했던 기업들이 다시 국내로 돌아오는 리쇼어링같은 현상도 대표적인 기업측면의 다운사이징이라고 이해해도 무방하다. 금리인상, 경제위기 조짐을 감지하게 되면 기업에서는 대규모로 투자를 확대하거나, 해외인력을 마구잡이로 고용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 이른바 몸을 사리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되면 일단 투자규모를 줄이고 국내로 돌아오는 경우가 더러 있다. (반대로 법인세 등의 문제 때문에 되려 이탈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이런 경우 기업의 다운사이징에 해당한다. 기업이 덩치를 줄여서 향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사이징은 이러나저러나 생존을 위한 전략인 것이다.

조직구조의 복잡성을 줄이는 것

기업이 단순히 규모를 줄이는 것도 다운사이징에 속하지만, 복잡한 절차를 단순하게 만드는 것도 하나의 다운사이징 전략이다. 아이폰의 스티븐 잡스가 수많은 제품군들을 모두 없애고, 몇가지 제품에 주력할 수 있었던 것도 선택과 집중을 위한 전략이었다. 복잡한 프로세스와 기준들을 모두 덜어버리고(Less), 중요한 기준을 채워넣는 것이 바로 다운사이징의 진정한 승리전략이다. 

인생의 무엇이든 다 그렇다

우리 삶은 현재 너무나도 복잡하다. 치열하게 경쟁해서 올라가면, 또 무언가가 새로운 목표가 생기고, 또 올라가면 또 생기는 식이다. 그래서 결국 올라가는 데는 끝없는 반복패턴 구조를 갖게 된다. 하지만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들고, 기준을 삭제하고 낮추는 것은 새로운 차원의 의미를 채워넣게 해준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사실 새로운 체계가 잡히지 않으면 안된다. 즉, 다운사이징은 방법론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OS 자체를 바꾸는 것이다. 윈도우가 맥이되는 것과 같다. 그래서 더더욱 어렵고 실천하기가 어렵다. 

필자는 작년 높은 평수의 아파트에서 낮은 평수 임대주택으로 이사해서 주거비를 크게 절감했다. 월 지출이 줄어드니, 어떤 일을 해도 먹고살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나는 아이둘의 가장이지만, 풀타임으로 근무하는 회사일 때문에 사랑하는 가족들과 보낼 수 있는 소중한 시간들이 사라지고 있다는 생각이 너무 안타까웠다. 지금 아니면 돌이킬 수 없는 소중한 시간을 사람들이 빼곡한 전철에서 보내야 한다는 그 상황에서 하루빨리 탈출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다운사이징 전략으로 주거비를 낮추고, 모든 시스템을 다 털어냈다. 

주거는 다운그레이드가 힘들다는 말을 들었다. 처음에는 쉽지 않았다. 들고 있던 가전제품, 가구들 50% 이상을 버려야했다. 쇼파도 없고 TV도 없앴다. 나는 주거비를 낮추는 것이 나의 자본을 아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는 것을 터득했다. 값비싼 아파트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월세 30만원 이내의 주거비를 감당할 수 있는 곳에서 사는 방법. 그리고 남는 자본은 모두 배당주에 투자해서 현금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이다. 지금은 20~30만원 정도의 월세를 만들 수 있도록 셋팅해두었다. 

다운사이징 전략의 핵심

다운사이징 전략은 자본 투입량을 최소화 시키고, 시간으로 전환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단순히 돈을 적게 쓰는 절약, 재테크와 같은 방법론보다 더 근본적인 시스템전환이 필요하다. 윈도우를 삭제하고 맥을 설치하는, 시스템 전반적인 변환과정이다. 

이 과도기에는 수많은 고통이 수반된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모든 것이 평균 수준 이하로 낮아질 것이다. 소득수준이 어느정도 높아서, 생활의 질이 내 주변 대다수보다 높다?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아왔다고 한다면, 더더욱 포기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뼈를 깎는 고통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을 내려놔야한다. 이것이 다운사이징 전략의 핵심이다.

고급-승용차
차에 필요한 자본의 양이 어마무시하다.

상대방보다 높은 평수의 신축 아파트, 인테리어가 완벽하게 된 집, 비싼 외제차를 타는 것, 대세가 많들어 놓은 기준에서 '올라가려는' 행위이다. 하지만 서두에 말했지만 올라가는데는 정말 끝이 없다. 일단 치열하게 오르고 나면 내 몸에 일어나는 현상은 일시적으로 도파민이 분비되었다가, 호르몬 효력기간이 3~4일 내로 끝나고 다시 도파민의 상쇄작용이 발생해 고통을 느끼게 된다. 참 아이러니 하다. 올라가는 것은 답이 아니라는 말이 된다.

그렇다면 삶의 정답이 있을까? 

정답이 있다. 바로 덜어내는 것이다. 규모를 낮추고, 필요없는 것을 털어내는 것. 자연으로 조금씩 돌아가는 과정에서 정말 필요한 것만 남기고 시간을 얻어내는 방법이다. 무소유의 삶이라고 말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만을 소유한 삶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몇가지를 남겨놓은 채, 이와 관련없는 것들은 모두 털어버리는 것이다. 이것이 다운사이징 전략의 핵심이다. 

아무것도-적혀있지않은-노트
모든 것을 지우고, 가장 중요한 가치있는 몇가지를 적어내려가보라.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은 시간이다.  그리고 시간을 얻기 위해서는 다운사이징 전략이 필수다.

굳이 내키지 않는다면, 당신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위해 인생을 살면된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오르려고 하면 할 수록, 당신의 자유는 사라진다'는 것이다.

모래시계-다운사이징의-핵심
당신의 시간은 인생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것이다.

다운사이징 뜻과 함께 알아두면 도움 되는 글

 

미니멀 라이프 뜻, 부자와 미니멀리스트의 공통점

미니멀 라이프 뜻, 부자와 미니멀리스트의 공통점 미니멀 라이프란? 요즘 미니멀 라이프 미니멀리즘, 미니멀리스트라는 단어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미니멀 라이프는 미니멀리즘과 동일한

danbi-zoa.tistory.com

 

 

모노크롬 뜻, 한방에 이해하기

모노크롬 뜻, 한방에 이해하기 모노크롬 뜻 모노크롬(monochrome)이라는 말은 'mono-, 하나의'라는 말과 'chrome, 빛깔'이 합쳐진 말이다. 미술, 공예와 같은 디자인 분야에서 '단색, 하나의 색깔'이라는

danbi-zoa.tistory.com

 

 

콜롬버스의 달걀 의미, 당신은 달걀을 세울 수 있는가? 발상의 전환 관용구

콜럼버스의 달걀 의미, 당신은 달걀을 세울 수 있는가? 발상의 전환 관용구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과 관련된 일화 중 하나로 소개되는 '콜럼버스 달걀'이라는 것이 있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danbi-zoa.tistory.com

 

 

생산성 어플, 습관 만들기 위해 무조건 받아야 하는 어플, Do!

생산성 어플, 습관 만들기 위해 무조건 받아야 하는 어플, Do! 오늘은 생산성 최강 어플 Do! 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해야 할 일을 빠르게, 직관적으로 메모가 가능하게 해 줍니다. 첫 번째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