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널 뜻, 마케팅 용어, 유입전부터 구매전환까지 일련의 프로세스를 의미

퍼널 뜻
퍼널(punel)은 우리말로 깔때기라는 뜻으로, 사용자가 유입되어 결제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고객이 계속해서 이 서비스를 이용하게끔 하는 마케팅 전략까지 모두 통틀어서 퍼널이라고 한다.
노출부터 시작해서 유입, 구매전환, 그리고 지속적인 고객의 확보까지 퍼널 프로세스는 점차적으로 사용자의 수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런 모습이 깔때기와 비슷하다고 하여 마케팅에서 이런 전체적인 일련의 과정을 퍼널이라고 부른다.
퍼널은 매출을 일으키기 위한 템플릿 내지는 공식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그러나 당연히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동일한 퍼널이 적용될 수는 없다. 판매하고자 하는 아이템에 따라서 퍼널을 구성하는 방식도 천차만별이고, 아이템의 특성, 판매가 이루어져야 하는 주 타겟층, 가져가고자 하는 스토리 등 수없이 많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퍼널을 적절하게 분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퍼널이라는 개념은 Elmo Lewis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창시한 개념으로 TOFU, MOFU, BOFU라는 크게 3가지 단계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인 퍼널의 성격이다.
퍼널과 함께 알아두면 도움 되는 글
2023.12.20 - [알뜰상식] - MAU, 월간 활성(활동) 사용자, 어떤 서비스를 한달동안 얼마나 이용할까, 온라인 마케팅 KPI
MAU, 월간 활성(활동) 사용자, 어떤 서비스를 한달동안 얼마나 이용할까, 온라인 마케팅 KPI
MAU 개념, 뜻 MAU란 Monthly Activity User의 약칭으로 월별 활동한 이용자를 의미한다. 다른 말로는 '월별 활성 사용자'라고도 부른다. 어떤 서비스가 있을 때, 이 서비스를 한 달에 몇 명정도나 이용할
danbi-zoa.tistory.com
2023.12.15 - [알뜰상식] - USP 뜻, Unique selling point, 판매 소구점, 성공을 위한 마케팅 용어
USP 뜻, Unique selling point, 판매 소구점, 성공을 위한 마케팅 용어
USP란? USP는 대표적인 마케팅용어 중 하나로 'unique selling point'의 약칭이다. 독자적으로 다른 상품대비 차별화 될 수 있는 특징 하나를 말한다. USP가 있는 상품은 다른 상품보다 소비자로 하여금
danbi-zo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