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CFIUS(외국인투자위원회)란?

by 든호박 2024. 3. 6.
728x90

CFIUS-용어설명-섬네일
CFIUS(외국인투자위원회)란?

CFIUS란 무엇인가?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 Committee on Foreign Investment in the United States)는 미국 내에 있는 기업들이 외국 기업이나 개인으로부터 투자를 받을 때, 이 투자가 미국의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미국 정부 기관입니다. CFIUS에서는 다양한 부처의 대표들이 위원회 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국인이 아닌 타국가 소속의 외국인들이 미국 내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해 사전 조사하여,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 경우 해당 거래를 차단하거나 제한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것이죠.

CFIUS의 역할과 중요성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CFIUS의 주요 역할은 외국인 투자가 미국의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는 미국 내 핵심 기술, 중요 인프라, 민감한 개인 데이터 등이 외국의 영향력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죠. 특히, 최근에는 기술적 진보와 글로벌 경제의 상호 연관성이 증가함에 따라, CFIUS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FIUS 심사 과정

CFIUS의 심사 과정은 투자 제안이 제출되면 시작됩니다. 심사 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 세 단계로 이루어지는데요. 예비 심사, 조사, 그리고 대통령 결정. 예비 심사에서는 투자 제안이 국가 안보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평가합니다. 필요한 경우, 더 깊은 조사가 이어지며, 최종적으로는 대통령이 해당 투자 거래를 승인하거나 차단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리죠.

CFIUS의 존재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CFIUS의 결정은 전세계적으로 미국에 투자하려는 여러 많은 외국 기업들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투자가 CFIUS의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투자를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므로, 사업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이를 통한 재무 손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차질을 빚을 수 있습니다. 미국기업에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타국가 기업들은 CFIUS의 규정과 심사 과정을 면밀히 이해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쯤 되면, CFIUS의 역할과 하는 일을 대략 아셨을 겁니다. 국가 안보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글로벌 투자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투자자들과 기업들은 CFIUS의 심사 과정과 기준을 잘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FIUS 개념과 함께 알아두면 도움되는 글

 

국제무역에도 위원회가 있다고? ITC, 한방에 이해하기

ITC, 국제무역위원회 ITC란? ITC는 Internation Trade Commision 의 준말로 우리말로는 "국제무역위원회"라고 불린다. 국제적 불공정 무역에 관련한 소송을 주로 맡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법원이 있는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