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수쿠크, 이슬람 율법을 따라야하는 전통적인 채권

by 든호박 2024. 3. 6.
728x90

오늘은 수쿠크라는 이슬람 금융자산인 채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쿠크란?

수쿠크(Sukuk)는 이슬람 금융의 주요 금융 수단 중 하나로, 전통적인 채권과 유사하지만 이슬람 율법(Shariah)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이슬람 교의 교리가 묻어 있는 금융상품이라 그 원리를 따라야 하는 것 같습니다. 수쿠크의 원칙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리바(이자)의 금지, 과도한 불확실성과 도박 금지, 그리고 윤리적 투자의 원칙을 들 수 있습니다. 수쿠크는 이러한 원칙들을 준수하면서도 다양한 재정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유연한 도구로 발전해 왔습니다.

수쿠크의 기본 구조를 알아볼게요.

수쿠크는 일반 채권과 달리 발행 과정은 꽤 복잡한데요. 발행자는 특정 자산을 구입하거나 개발하기 위해 수쿠크를 발행하려는 목적을 수립합니다. 이후 이슬람 율법에 따른 금융 거래를 감독하는 샤리아 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바로 해당 수쿠크가 샤리아 원칙에 부합하는지 심사합니다.

이후에 발행자는 자산을 특별 목적 법인(SPV)에 이전하며, 이 SPV는 수쿠크를 투자자에게 판매하여 자금을 조달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투자자들은 이로써 해당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갖게 되며, 자산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SPV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분배되는 것이지요.

수쿠크의 여러 형태

수쿠크는 여러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이는 자금을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이자라(Ijara) 수쿠크는 임대 수익을 기반으로 하며, 무다라바(Mudaraba) 수쿠크는 사업 수익을 공유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또한 무샤라카(Musharaka) 수쿠크는 여러 투자자가 공동으로 사업에 투자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이랍니다.

수쿠크는 이슬람 금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통적인 금융 시장과 이슬람 금융 시장 모두에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쿠크가 제공하는 윤리적이고 투명한 투자 기회 때문이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을 제공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