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매수와 매도 뜻, 주식, 부동산과 같은 금융자산을 사고팔때 쓰는 개념

by 든호박 2024. 3. 5.
728x90

매수-매도-뜻-용어설명-섬네일
매수와 매도 뜻, 알아보자

매수와 매도 뜻

매수와 매도는 금융분야에서 금융자산을 사들이거나 파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주식 시장, 부동산, 금융 상품 등 다양한 투자를 할때, 사다, 팔다라는 용어보다는 과거부터 매수, 매도라고 표현합니다.

매수-매도-동전
금융자산을 사고파는 행위를 의미하는 매수, 매도

사거나 팔다를 좀 더 전문적으로 말하는 것 뿐이지 사실 의미자체는 똑같다고 보면 됩니다. 다시 말해 매수는 특정 자산을 구입하는 행위를, 매도는 소유하고 있는 자산을 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사실 금융시장 뿐만 아니라, 우리가 시장에가서 사과하나를 사더라도, 본질적으로 매수를 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재화를 상대방에게 주고, 상품을 받으면 매수인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금융시장에서 매수, 매도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매수(매입)

조금 전에 매수가, '사는 행위'를 좀 더 전문적으로 부르는 말이라고 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매수는 '자산'이라는 것을 취득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투자자는 매수를 통해 자산 가치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고, 자산이 또다른 현금흐름을 만들어 줄 수 있으므로, 자산의 원금 상승 가치, 수익률들을 고려하고 계산해 본 후 매수하게 됩니다.

매수-의미-동그랗게-말린-지폐
매수의 의미 제대로 알아보자

그래서 아무 자산이나 매수하면 안되고, 항상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는지, 아니면 현금흐름이 지속될 수 있는지 등을 보는 것입니다. 내가 알을 낳는 거위를 사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제가 거위를 사는 순간 이 거위는 알을 낳게 되고, 저는 계속 거위가 낳은 알을 팔아 수익을 남길 수 있겠죠. 그런데, 이 거위가 아픈 거위 인지, 아니면 알을 몇개 낳다가 낳지 못하게 된다던가 등의 불확실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런저런 검토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산을 매수하는 투자자는 자산의 내재 가치를 분석하고 시장의 동향을 예측하여 적절한 시점에 매수를 결정해야 합니다.

매수-매도-카드
사다, 팔다의 의미에 지나지 않는 매수,매도

매도(매각)

매도는 금융자산을 다른 이에게 판매하여 투자를 종료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매도를 통해 원금이 상승했다면 수익을 실현 할 수 있고, 원금이 하락했다면, 빨리 청산하고 다른 투자전략을 모색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엑시트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매도 전략은 매수만큼 중요하며, 적절한 매도 시점을 결정하는 것이 수익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시장의 변화를 주시하고, 목표 수익률에 도달했거나 시장 상황이 변화했을 때 신속하게 매도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부동산-금융자산
부동산과 같은 금융자산을 매입, 매각하는것도 매수,매도 행위이다

결론

매수와 매도는 사거나 파는 행위를 부르는 단순한 의미이지만, 금융자산을 살 때는 '매수'라는 말을 쓰고, 금융자산을 팔 때는 '매각'이라는 말을 씁니다. 금융자산이라는 것은 위에서 설명한 거위를 말합니다.

계속적으로 내 지갑에 꾸준한 수익을 챙겨줄 수 있는(현금) 무언가를 '금융자산'이라고 하고, 이런 것들을 사고 팔때 매수, 매도라는 말을 쓰는 것입니다. 매수, 매도라는 용어를 굳이 몰라도, 금융상품을 사고 팔고 하는 과정에서 그 의미가 자연스럽게 익혀지게 될 것입니다. 매수 매도에도 타이밍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맞추는 것 자체가 대단히 어려운 일이기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만의 철학과 기준을 세워 투자 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수 매도 용어와 함께 함께 알아두면 도움되는 글

 

주담대 뜻, 한도, 이자 금리, 대환도 가능할까

주담대 뜻 주담대라는 말은 주택담보대출의 줄임말인데요. 그럼 주택담보대출이라는 것이 뭘까요? 주택담보대출은 말 그대로 주택을 담보로 잡고 돈을 대출을 해준다는 개념입니다. 담보로 잡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