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주식 매매체결 이후 기간

by 든호박 2024. 3. 6.
728x90

주식-매매체결-이후-기간
주식 매매체결 이후 내 주식이 되기까지의 기간

주식 매매체결 이후 기간, T+2 시스템

T+2 시스템이란, 주식 매매 체결 후 실제로 거래가 완료되는 시점이 매매 체결일로부터 2영업일 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시스템은 주식 거래의 안전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며,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무슨 의미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거래 체결 이후 영업일 이틀 뒤, 모든 거래가 완료

주식시장에서는 거래가 체결되더라도, 실제로 모든 주식거래가 완료되는 시점을 영업일 기준 이틀 뒤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T+2 시스템은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신뢰를 보장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체결된 주식 거래는 즉시 완료되지 않고, 일정 기간의 정산 시간을 거치며 매수자는 결제를, 매도자는 주식을 준비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양측 모두가 거래를 확인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이 있어서 매도자는 바로 주식을 매도하더라도 바로 증권사 계좌로 돈이 입금되지 않는 것입니다.
T+2 시스템은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예를 들어 어떤 악재가 발생해서 모든 거래가 급격하게 이루어진다면 어떨까요? (매수, 매도세가 너무 강해질 경우) 빠른 속도로 시장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시장의 필요와 공급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라 하더라도, 어느 적정 마지노선이 있겠죠. 이런 제한이 없다면 시장의 불안정성이 불필요하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T+2 시스템은 거래 완료까지의 시간을 두어 시장의 급격한 변동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거래 환경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마련된 것입니다.

국제 표준 준수: T+2 시스템

T+2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널리 받아들여지는 표준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나라의 투자자들과 거래할 때도 동일한 규칙 하에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외국에 있는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T+2+2, 시차를 고려해서 T+5 일까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즉 해외 주식 주문 체결 이후에 실제로 거래가 완료되는데는 영업일 기준 최대 5일까지 걸릴 수 있다는 것이죠.


T+2 시스템은 거래 안전성과 투명성 보장, 시장 안정성 유지, 국제 표준 준수 등의 이유로 매우 중요한 제도입니다. 이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거래 시간을 고려하여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