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상식

퓨레 뜻, 퓌레, 식품이나 야채를 농축 시켜 기본적인 맛을 내는 재료

by 든호박 2024. 3. 26.
728x90

퓨레라는 말 혹시 들어보셨나요?

요리의 맛을 내기 위해 필요한 육류나 야채 과일 등을 갈아 만든 식재료인데요.

요리를 잘 아는 업계에서는 이 퓌레를 잘 만드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퓌레의 의미를 자세히 알아보고 관련된 내용들을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퓨레-뜻-용어설명-섬네일
식품이나 야채를 농축 시켜 기본적인 맛을 내는 재료

퓨레 뜻

퓨레(puree, PURÉ), 다른말로 퓌레라고도 불리는 이 용어는 육류나 채소를 잘 갈아서 농축시킨 재료를 의미합니다. 수분이 얼마나 들어가있는지에 따라, 액상일수도 있구요, 재료가 으깨져있는 고형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프랑스어 퓌레에서 유래했는데, '정제하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때문에, 딸기퓨레, 사과퓨레, 배퓨레 등 다양한 퓨레(퓌레)가 존재합니다.

 

퓨레는 요리의 풍미를 더해주기 때문에 요리를 취미로 하시는 분들, 전문가들을 막론하고 대단히 중요한 식재료랍니다.

 

다양한-퓨레-종류

 

퓨레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야채 퓨레

종종 수프와 소스의 베이스로 사용되는 야채 퓨레는 요리의 맛과 영양을 더해주는데요.

이탈리아 요리에 빠질 수 없는 토마토 퓨레, 가을 요리에 인기 있는 스쿼시 퓨레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죠. 호박이나 당근과 같이 영양분이 많고 으깨기 좋은 것들이 퓨레로 사용됩니다.

 

야체-믹서기

 

 

과일 퓨레

디저트, 스무디, 베이킹에 흔히 사용되는 퓨레이죠. 자연스러운 단맛과 색을 더해줍니다. 딸기, 배, 망고,자몽과 같이 다양한 퓨레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기 퓨레

고기퓨레는 많이 쓰이지는 않는 편입니다. 질겨서 으깨는 것이 쉽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그래도 고기 육즙과 맛을 살리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고기 퓌레가 들어가는 요리들도 있답니다.

콩류 퓨레

단백질이 풍부하여, 비건들에게 인기가 많은 재료죠. 또 고구마 퓨레와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재료도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답니다.

 

요리를-하는-요리사의-모습

 

 

퓨레를 사용하는 근본적인 이유

  • 질감: 퓨레는 요리의 질감을 약간 더 크리미한 느낌을 내도록 만들어줍니다. 으깬 재료의 묘미라고 할 수 있죠.
  • 풍미 강화: 퓨레는 풍미를 강화하여 요리에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맛이 강하게 느껴지는 과일퓨레등을 사용하면 이국적인 느낌이 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영양 측면: 야채나 과일 퓨레를 요리에 추가하면 비타민, 미네랄 및 섬유질을 추가하여 영양가를 높이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겠죠? 어떤 퓨레를 만드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 다용도로 활용 가능: 퓨레는 수프와 소스부터 디저트와 스프레드까지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퓨레-딸기-일러스트-이미지
퓨레를 사용하는 이유

 

퓨레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 어떻게 만들까?

  • 퓨레 만드는 법: 일반적으로 재료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조리한 다음 부드러워질 때까지 섞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원하는 맛과 농도를 얻기 위해 조미료와 느낌이 비슷한 액상물을 조금 첨가해도 좋습니다.
  • 퓨레 얹기 : 퓨레는 다양한 요리에 첨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구마 퓨레는 수프의 베이스가 될 수도 있고, 으깬 감자는 디저트의 구성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샐러드의 으깬 감자 퓌레가 샐러드로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죠. 얹는 과정에서는 미적인 느낌이 잘 살도록 놓는 것이 중요하겠죠.

 

 

결론

퓨레를 잘 이용하면 요리의 질감, 풍미 및 영양 함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취미로 하시는 분이든, 전문 요리사이든 퓨레 기술을 익히면 요리의 수준을 높이고 창의적이고 풍미 있는 요리를 만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요리와 관련된 글

 

밀프렙 뜻, 배달료 증가와 인플레이션이 부른 간편식 성행

밀프렙 뜻, 배달료 증가와 인플레이션이 부른 간편식 성행 밀프렙이란? 밀프렙이란 식사를 의미하는 'meal'과 준비를 의미하는 'preparation'의 합성어이다. 일주일치 도시락을 한 번에 미리 준비해

danbi-zoa.tistory.com

 

 

로컬푸드 운동 뜻, 지역사회 식료 공급의 중요성, 신선도와 비용이 절감

로컬푸드 운동 뜻, 지역사회 식료 공급의 중요성, 신선도와 비용이 절감 로컬푸드 운동이란 무엇인가? 로컬푸드 운동은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고, 그 지역에서 생산된 먹을거리를 먹고자 하는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