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금리형 etf 추천 3가지, 채권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 필수

by 든호박 2024. 4. 18.
728x90

금리형-ETF-설명-섬네일
금리형 etf 추천 3가지, 저는 진짜 이걸로 종결합니다

금리형 ETF란?

금리형 ETF(Exchange-Traded Fund)는 시장의 이자율 변동에 따라 수익을 목표로 하는 상장지수펀드다. 이런 ETF는 주로 채권이나 다른 금융 수익 도구에 투자함으로써 이자 수익을 추구한다. 금리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금리 변동하는 시장에서 재미를 보게 되는 구조다. 주식보다는 채권가격가 금리 변화에 주목해야하는 ETF 투자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금리형-ETF
금리형 ETF의 구조와 작동 메커니즘, 채권가격과 관련되어 있다.

 

금리형 ETF의 작동 원리

금리형 ETF는 대체로 국공채, 기업채, 그 외 다양한 채권에 자산이 들어가도록 설계되어있다. 일반적인 시장의 상태라면 금리가 변할 때 채권의 가격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 가격은 상승하고, 이로 인해 금리형 ETF의 가치도 올라간다. 금리형 ETF는 금리의 변화로 인해 채권가격이 달라짐으로써 차익을 얻게되는 ETF 투자방법이다. 사실 금리형 ETF라는 말보다 채권ETF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대표적인 금리형(채권형) ETF 3가지

iShares U.S. Treasury Bond ETF (GOVT)

미국 재무부가 발행한 국채에 투자하는 그 유명한 Blackrock에서 설계한 채권 ETF다. 만기는 다양하지만, 간접 채권투자에 해당하므로 ETF 투자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단지 금리 변동에 따라 채권가격이 달라짐으로써 ETF가치가 변하고 이로 인해 차익을 얻게 될 수 있다.

 

Vanguard Total Bond Market ETF (BND)

뱅가드 자산운용에서 설계한 아주 유명한 채권 ETF이다. GOVT와 다른점은 국고채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미국 채권시장에 투자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리스크를 분산한다는 점이다. 국채는 물론 기업채, 지방채 등을 포함한다.

 

 

ProShares Short 20+ Year Treasury (TBF)

이 ETF는 미국 장기 국채의 가치가 하락할 때 수익을 내도록 설계되었다. 금리 상승 기대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ETF들은 각기 다른 금리 관련 전략을 채택하여 운용되므로, 투자 전 개인의 투자 목표와 리스크 수용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금리 변동성이 클 때는 특히 주의 깊게 시장을 관찰하고 적절한 금리형 ETF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TF 닷컴 사이트를 통해 ETF 알아보기

위에서 언급된 것 뿐만 아니라 금리가 변동할 때 가격변화가 발생하는 금리형 ETF는 셀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런 경우, 해외 ETF가 잘 정리된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경우 ETF 닷컴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
접속하여 screener 기능을 이용하여 채권형 ETF 필터를 적용하게 되면 손쉽게 ETF를 검색해볼 수 있다. (아래 링크에 첨부하겠다)

 

ETF.com-화면-filter적용-bond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미국 사이트이긴 하지만 요즘은 웹브라우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번역기능이 잘 되어있기 때문에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조건에 맞는 필터를 적용하면 수많은 ETF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ETF를 선정할 수 있다. 

 

ETF.com-화면-filter적용-AUM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또한 AUM과 expense ratio 등을 필터로 추가적용하여 입맛대로 ETF를 거를 수 있다. 

 

금리형 ETF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장점

  • 접근성: 개별 채권을 직접 구매하지 않고도 채권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유동성: ETF는 주식처럼 거래되므로 주식시장에서 쉽게 매매할 수 있다.
  • 다양성: 하나의 ETF가 다양한 채권에 투자함으로써 위험 분산 효과를 누릴 수 있다.(헷지 전략)

 

 

단점

  • 시장 위험: 금리 변동에 따른 시장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 금리가 상승하면 ETF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 운용 비용: ETF를 운용하는 데는 비용이 발생하며, 이는 장기적인 수익률에 미세하게나마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운임수수료(expense ratio)라고도 부른다.

 

ETF-성장률-그래프-일러스트
채권형 ETF 투자의 장단점 잘 고려하자.

 

금리형 ETF 투자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금리형 ETF에 투자하기 전에,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고려해야만 한다.
우선,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 감수 능력을 명확히 해야 한다. 채권이라고 해서 안전한 것이 아니다. ETF는 가격이 변하는 간접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원금보장이 되는 일반적인 채권투자 컨셉이 아니다.

 

 


또한, 금리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시장의 금리 변화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을 공부해야된다 이 말이다. 코로나 이후때처럼 금리가 급상승하는 시기라고 하면, 채권 가격으로 손해를 많이 보게 될 수 있다.

 

RISK-관리-ETF-투자
ETF투자에서는 리스크 관리가 핵심

 

마지막으로, 다양한 금리형 ETF 중에서 자신의 목표에 가장 부합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자신의 투자철학에 맞는 상품을 적절한 금액으로 배분하여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금리형 ETF는 금리의 변화조짐이 보일 때 매수를 고려해볼 수 있는 ETF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형 ETF와 혼합하여 투자하여 헷지형으로 사용되지만, 금리가 급변하는 시기에는 전략적으로 투자하여 시세차익을 노려볼 수 있겠다.

 

금리형 ETF와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인버스 뜻, 주가의 반대 흐름으로 추종하는 ETF 주식 용어

주식시장에 입문하신지 얼마되지 않으셨다면, 각종 용어 때문에 혼란이 오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거에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ETF와 관련된 용어중에서도 인버스라는 용어에 대해 짧고 일목요

danbi-zoa.tistory.com

 

 

리밸런싱 뜻, 한방에 이해하기!

리밸런싱 뜻, 한방에 이해하기!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리밸런싱이라는 말을 자주 듣게됩니다. 그런데 뜻에대해서 자세히 얘기해주지는 않죠.. 그래서 혼자서라도 정보를 최대한 찾아보고, 계속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