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상식

키워드 검색량 조회, 과연 의미 있을까, 현실적인 경험담

by 든호박 2024. 4. 24.
728x90

키워드-검색량조회-의미있을까?

 

키워드 검색량 조회 과연 의미 있을까?

키워드 검색량 조회가 의미가 있을까 고민하는 분들이 종종 있다.

필자는 블로그를 2019년부터 시작해서 벌써 4년 넘게 해오고 있다.

온직장생활을 하면서 조금씩이긴 했지만, 온라인세상에서 키워드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익히 알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온라인세상에서는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키워드검색량조회-돋보기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물론 질좋은 컨텐츠는 베이직하게 깔고 들어가야하겠지만 그 전제가 깔린 이후에는 키워드 검색량 조회는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발행 전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해주는 툴들이 꽤 많이 나와있지만, 뭘 써도 상관없다고 본다.

검색량만 조회되면 된다. 경쟁강도보다는 검색량이 훨씬 더 의미 있다.

검색량통계는 사용자의 관심사, 시장 동향, 그리고 경쟁 상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키워드 검색량이 왜 중요한지 2가지만 정리해보았다.

 

조회수상승

 

시장 트렌드 파악

키워드 검색량은 특정 주제나 상품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여러분이 온라인상에서 정보성 상품을 팔든, 실물 상품을 팔던, 제휴마케팅을 하든, 강의를 팔던 뭘 팔던 간, 사람들이 찾는 무언가를 팔아야한다.

당신 혼자만 관심있는 정보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게 할 수 있는 관심있는 정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원형차트-파이

 

 

예를 들어, 최근 ‘간수치를 낮추는 간식’ 키워드의 검색량이 증가했다면, 이는 소비자들이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신호라고 볼 수 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들은 자신들의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고, 관련 상품을 개발해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트렌드가 중요하다.

 

유행에 뒤쳐지면 온라인 시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없다. 왜냐하면 온라인에 노출되어있는 소비자들은 이미 유행에 민감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 컨텐츠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월간기준 최소 1000~1만 사이의 글을 집중적으로 찾는다.이 중에서 내가 잘 알고 있는 분야에 관해서만 글을 쓴다. 

1000보다 낮으면 검색량이 너무 적어서 발행하더라도 효율이 떨어지고, '1만'보다 큰 수치면 진입하기가 너무 어려운 글들이다.  뭐든지 중용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눈동자-검색량-조회

 

 

 

광고 효율성 증대

키워드 검색량은 광고 캠페인을 계획할 때도 매우 유용하다.
물론 검색량이 높다는 것은 광고비도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지만, 그만큼 트래픽이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검색량이 낮은 키워드로 아무리 광고돌려봐야, 유입이 안된다.

적어도 '키워드 검색량이 어느정도는 있는 것들 중에서' 찾아야된다는 말이다. 이상그래서 키워드를 변수에서 제외할 수가 없는 것이다.

 

체스말-모두연결되어있는-선
트래픽 변수를 항상 고려해야 한다.

 

온라인 시장에서는 키워드라는 변수가 항상 중요하게 여겨진다. 키워드가 낮으면 낮은데로, 광고비가 낮되, 집중 타겟을 할 수 있는 것이고, 높으면 높은 데로 비용을 써가며 트래픽을 끌어모을 수 있다. 적어도 이 키워드가 어느정도 트래픽을 보이는 지는 익히 알고 있어야한다는 말이다. 필자가 느끼기엔, SEO도 중요하긴 하지만, SEO가 의미가 있으려면 일단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SEO-검색량-연상시키는-이미지
SEO도 중요하지만, 키워드가 더 중요하다.

 

 

 

키워드는 필수다

키워드의 경쟁강도는 볼 필요가 없는 것 같다. 상품수가 아무리 많건 적건 간, 괜찮은 상품은 노출된다. 여러분이 괜찮은 컨텐츠와 상품을 제공한다는 전제를 잊지 말아야한다.

 

그냥 부업식으로 사진이나 텍스트 긁어와서 발행할 거면 안하는 게 낫다. 자, 그렇다면 양질의 컨텐츠는 확보했다 치고, 그러면 뭘 봐야 하는가? 바로 키워드검색량이라는 것이다. 양질의 컨텐츠를 발행했어도, 헤드라인과 메타스크립트정도에는 키워드가들어가 줘야 노출이 된다. 이건 기본이다.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다.

 

5년을 경험해본 바로는, 가장 먼저나오는 키워드가 가장 중요한 키워드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것 같다.

그냥 중요하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즉, 키워드 검색량 조회는 마케팅 전략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장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키워드 검색량 개념과 함께 알아두면 도움되는 글

 

경쟁강도 의미, 키워드 분석 시 반드시 봐야 할 것은 따로 있다.

경쟁강도 의미, 콘텐츠 생산자가 꼭 알아야 하는 진실 경쟁강도는 말그대로 컨텐츠가 웹상에 얼마나 뿌려져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지표이다. 검색량은 적은데, 발행된 컨텐츠나 상품의 수가

danbi-zoa.tistory.com

 

 

SEO 뜻,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방법

SEO 뜻,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방법 SEO란?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의미한다. 웹 사이트나 웹 페이지를 최적화하여 가시성을 높이고 특정 키워드나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

danbi-zoa.tistory.com

 

 

블로그 썸네일 얼마나 중요할까, 제작하는 방법

블로그 썸네일이란? 블로그 썸네일(Thumbnail)이란 블로그 게시물, 웹페이지 등에 표지 되는 미리 보기 이미지이다. 브라우저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 때, 본격적으로 웹페이지에 진입하지 않더라도,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