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어려워지면서 투자에 관심을 갖고 계신분들이 많아지고 계신데요.
여러가지 투자상품들 중에서도 코덱스 200 선물 인버스 2x 라는 상품에 대해 궁금해하고 계신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ETF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정확한 정보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코덱스 200 선물 인버스 2x 란?
코덱스 200 선물 인버스 2x는 KOSPI200 지수의 일일 수익률을 반대의 방향으로 2배 증폭하여 추적하는 ETF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KOSPI 200 지수가 하락하면 기본적으로 ETF의 가치는 2배 상승하는 것이고, 반대로 코스피 지수가 상승하면 2배만큼 하락하는 구조를 갖는 ETF입니다.
바로 이런 구조 때문에 코덱스200 뒤에 '선물'이라는 용어가 붙게되는데요.
지수 추종의 방향을 다르게 설정하거나 몇배로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을 만드는 것은 일반적인 지수를 따라가는 일반적 ETF상품으로는 구현해 낼 수가 없습니다.
이런 구조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각종 파생상품을 엮어야만 가능한데, 이런 것들이 선물계약을 토대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선물ETF에 속하는 것이죠.
그러나 위 상품은 기본적으로 단기트레이딩에 적합한 상품입니다. 전업으로 투자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어느정도 시드를 활용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이후 일부 금액을 위와 같은 상품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글에 자세히 설명을 해놓았으니, 아직 포트폴리오가 없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KOSPI 200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서두에서도 말했지만, 코스피200의 방향을 반대 방향으로 , 그리고 두배 증폭시켜서 움직인다고 하였습니다.
참고로 코덱스의 '200'이라는 숫자는 코스피200의 200을 따온 것이며, 코덱스는 삼성자산운용사의 브랜드명이죠. 코덱스 말고도 아리랑, HANARO, ACE와 같은 국내 자산운용사들이 많은 브랜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맨 처음 어절만 다르고 그 뒤부터는 비슷하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지수는 코스피200지수워 코스닥150지수이기 때문에, 200, 150 은 각각 코스피, 코스닥을 의미하는 숫자가 되었습니다.
결국 증권사 홈페이지에 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중요한 사실 1가지가 바로 이것입니다. 결국 가장 확실한 정보는 '해당 상품을 만든 주체가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저는 해당 ETF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여러 블로그도 참고해보고, 증권사 어플에서 관련 정보도 다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제일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는 자산운용사 홈페이지에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코덱스 200 선물 인버스 2x는 삼성자산운용사의 브랜드라고 말씀드렸죠.
그렇다면 자신들이 판매하는 ETF 금융상품인 만큼, 당연히 가장 최근의 정보를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되게끔 시스템을 구축해놨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메인 홈페이지로 접속해보았습니다.
좌측 상단에 Kodex ETF로 선택을 먼저 해주시고요.
아래 메뉴에서 ETF상품을 찾을 수 있는데요.
ETF 한눈에 보기를 선택해보겠습니다.
ETF 한눈에 보기 메뉴에서 코덱스 200 선물 인버스 2x 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나.. 해당 ETF는 없었습니다.
왜 없었을까요?
아까도 설명드렸지만, 인버스,레버리지등의 파생결합 구조의 상품들은 별도로 분류됩니다.
스크롤을 이용해 아랫쪽으로 조금만 더 내려보겠습니다.
코덱스 200선물 인버스 2x 라는 문구를 찾았습니다.
이미 제가 다 소개해드렸습니다만 혹시 추가적인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시간낭비하지 마세요
아래 화면에서 해당 ETF에 대한 자세하고도 최신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가장 정확하고도 업데이트가 빠르며 전문적인 내용들이기 때문에 신뢰할 만한 내용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코덱스 200 선물 인버스 2x ETF 명칭 다시한번 정리
- 코덱스 : 삼성자산운용의 브랜드명. 다른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면 코덱스가 아니라 다른 브랜드명이 기재됩니다.
- 200 : 200인지, 150인지에 따라 우리나라 코스피, 코스닥 중 어떤지수를 추종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선물 : 파생상품이 결합되는 경우에는 선물이라는 명칭이 붙게 됩니다
- 인버스 : 주가 흐름의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도록 설계됩니다.
- 2x : 레버리지를 의미합니다. 일일 수익률을 두배로 추종합니다.
그러나 위 원칙은 자산운용사마다 약간씩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왜 저대로 써있지 않느냐' 당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ETF명만보고도 투자자들이 어떤 지수를 어떻게 추종하는 상품인지 알게 하고자 함이 그 취지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찾아보니, 약간씩 차이가 있긴 해도, 결국 이름만 보면 어떤 브랜드에서 어떤식으로 어떤기초자산을 가지고 운용하는 것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ETF투자와 관련된 필수 상식
아래 ETF는 국내 상장되어있는 미국의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ETF 상품입니다.
조금있으면 모든 투자트렌드가 아래와 같이 바뀌게 됩니다.
국내에 정말 많은 자산운용사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국내에 있는 9가지 자산운용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직 모르셨던 분들은 꼭 한번씩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리얼티인컴이라는 고배당 REITs 주식이 있죠. 100주 있으면 얼마받을지 계산해봤습니다. 내가 100주만 살 수 있으면, 이 돈은 내가 자는 동안에도 통장에 꽂히는 돈이 됩니다.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까지 코덱스 200 선물 인버스 2x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