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근로장려금 지급일
경제블로거로써 항상 대한민국 경제가 선순환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께 힘이 될 수 있는 정보들과 유익한 소식들을 전하려고 노력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2024년 근로장려금 지급일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그 부분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를 한번 해볼까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근로장려금과 같이 둔화된 경기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정부 예산으로 복지차원의 재분배 정책을 펼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 중 현시점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민생지원금 25만 원에 대한 법안입니다. 관련된 소식 아직 바쁜 업무로 접하지 못하신 분들이 있다면, 기회 놓치지 않도록 준비하셔서 꼭 챙길 수 있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우선 '근로장려금'이라는게 무엇인지, 왜 주는지 그 취지에 대해서 먼저 알고 계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념 설명을 좋아하는 경제블로거인 관계로..)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또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가구에 장려금을 지급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각종 지원금 혜택들이 많이 있는 것 다들 잘 아실 거예요.
이러한 지원금들은 다들 잘 아시겠지만, 결국 소비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실물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진행하는 복지정책의 일환인데요. 근로장려금도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다만 그 대상이 일을 하고 있는 근로자들, 사업자들인 것뿐입니다.
물론 모든 근로자에게 사업자에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소득 조건과 재산조건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아래쪽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 및 조건
2024년에는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모두 지급대상이 확대되었는데요. 경기가 어려워져 정부가 그만큼 지원혜택을 늘린 것입니다.
재산조건
소득조건의 경우 전년도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을 기준으로 아래 내용에 해당하여야만 합니다. 이 조건들은 사실 계속해서 변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2024년 기준으로 참고만 부탁드리고, 나중에 시간이 흐른 뒤에 이 글을 보시게 되면, 그 시점에 맞는 기준들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단독가구 : 연 2,200만 원 미만
- 외벌이 가구 : 연 3,200만 원 미만
- 맞벌이 가구 : 연 4,400만 원 미만
재산조건
글을 쓰는 현시점 기준으로, 2023년 6월 1일 기준, 가구원 전체 재산 합계액이 2.4억 미만이 여야 합니다.
감액조건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글 아래쪽 '감액 조건'부분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재산평가 기준에 대한 부분은 아래 참고 부탁드립니다.
1세대 가구원 재산평가는 23년12월31일, 개인 재산 소유 기준일은 23년6월1일입니다.
지원 내용
지원금액은 얼마?
최소 165만 원에서 최대 33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단독가구, 외벌이, 맞벌이 가구 각각 아래와 같이 지급액 차이가 있습니다.
- 단독 : 최대 165만원
- 외벌이 : 최대 285만 원
- 맞벌이 가구 : 최대 330만 원
근로장려금은 가구 구성원의 소득, 자녀 수에 따라서 복합적으로 달라지기 때문에, 홈택스에서 미리 계산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모의계산 방법
모의 계산은 아래와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홈택스 근로, 자녀장려금 부분으로 접속합니다.
챗봇을 눌러 챗봇창을 켜고, 모의계산 버튼을 눌러 현재 상태에서 장려금이 얼마나 나올지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감액기준
감액기준에 대해서도 설명이 되어있는데요. 대략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소유 재산이 1.7억 원 이상인 경우 50%를 지급합니다.
- 기한 후 신청했을 경우 95%를 지급합니다.
- 정부 체납액이 있는 경우 환급금의 30%를 한도록 체납액에서 충당하도록 합니다.
- 기준 미충족으로 기지 급한 장려금을 다시 환수하게 되는 경우, 1일 22/100,000만큼 가산세를 내야 합니다.
- 가구 유형별 소득 기준이 사실과 다르거나 부합하지 않을 경우 지금 금액이 축소됩니다.
부채 관련 기준
부채 관련된 내용들도 자주 물어보시는 것 같습니다.
홈택스 공식 질의응답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재산가액 평가 시 부채를 차감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데, 본인의 자본이 50% 정도, 50% 정도가 부채가 있는 상황이라 할지라도, 그 주택을 자산가액으로 평가하는 것이고 근로장려금 대상에서 제외될 여지가 있는 것입니다.
신청방법
홈택스 공식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대상에 따라서 5월 기한 후 신청과 9월과 3월에 신청할 수 있는 반기신청이 있습니다.
글을 보시는 시점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의 상황과 기한에 맞도록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청기간 및 지급일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신청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근로, 자녀장려금 정기신청 기간 :
- 정기분 : 5월 1일~5월 31일
- 기한 후 신청 : 6월 1일~11월 30일 (5% 감액지급)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신청기간
- 상반기분 : 9월 1일~9월 15일
- 하반기분 : 3월 1일~3월 15일
근로장려금 지급일
정기신청의 경우 5월에 신청한 장려금은 8월 말 지급되며, 6~11월 사이에 신청된 건은 10월 말에서 늦으면 다음 해 1월 말까지 지급됩니다.
반기신청의 경우, 9월 신청의 경우 12월 말 35%가 지급되며, 5월에 신청할 경우 6월 말 지급 12월 말에 지급된 금액을 차감한 나머지 금액이 지급되는 식입니다
2024년 근로장려금 마치며
지금까지 2024년 근로장려금의 개념부터 지급일까지 폭넓게 내용을 다뤄보았습니다.
제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는 근로장려금에 대한 개념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 그리고 받아보셨던 분들도 있고 다양하실 거예요.
하지만 아직 사회초년생분들, 아니면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약간은 생소한 내용이 될 수 있을 듯하여 정성스럽게 이해가 쉽도록 최대한 공들여 작성해 보았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제도들이 있는데, 여러분의 소중한 세금이 들어가는 것들이니, 조금은 관심 갖고 대상이 되는 분들은 꼭 지원 혜택 누리실 수 있길 바랍니다.
지원금 관련 필수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