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 한방에 이해하기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 한방에 이해하기
요즘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웬만치 월급이 따박따박 나오는 직장을 구했다면, 목돈이 없이 비싼 물건을 할부로 사거나 현금이 없을 때 신용카드만큼 유용한 게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신용카드는 잘 사용하면 약이 되지만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될 여지가 충분하다.
그 이유는 명백하다.
신용카드의 불편한 진실
무슨말인지 이해가 잘 안 가는 분들을 위해 다시 설명하겠다.
카드사가 다음달에 지급될 현금을 미리 대신 계산해주고, 무이자 할부를 해주는 이유가 무엇일 것 같은가?
그 이유는 그런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간헐적으로 놓치는 고객들이 생겼을 때, 수수료를 챙기기 위해서이다.
고객이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여 시의적절하게 대금을 정산하게 되면 오히려 카드사가 손해를 보는 꼴이지만, 한순간만 방심해서 카드연체수수료를 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그때 신용카드사는 그동안 손해 봤던 것을 '빠짝' 당길 수 있는 것이다.
그런 방식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리볼빙 서비스이다.
리볼빙 서비스란?
리볼빙 서비스는 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이 매달 정산해야 하는 대금지급을 하지 못하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일부만 납부해도 연체로 처리하지 않고 다음 달로 이월되게 하는 서비스이다.
대금이 연체되었을 시에는 3~5 영업일 내에 입금하면 문제가 없지만, 그 이후에는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래서 카드사는 이런 리스크를 고객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주겠다며 리볼빙 서비스 신청을 권유한다.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한 상태에서는 연결된 은행계좌에 잔고가 부족하거나 하여 정산지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 남은 액수가 다음 달로 이월되는데, 이때 붙는 수수료가 거진 법정 최고 금리이다.
할부수수료보다 높다.
은행계좌에 잔고를 미리 챙겨 넣지 않은 경우에는 돈이 있더라도,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리고 카드사는 이 방법으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당기게 된다.
물론 정말 매달 현금흐름 확보가 필요한 고객들이 사용하기에는 유용한 서비스일 수도 있겠다.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이 수수료를 내고 재무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급적이면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수 있도록, 분수에 맞는 소비패턴을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혹여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상태로 대금정산이 안되었다고 하더라도 3~5 영업일 정도 안에 대금 처리를 하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하면 부모님이나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하여 일단 처리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요약
우리가 이용하는 신용카드 익월 정산서비스와 카드 무이자 할부 서비스는 결코 무상이 아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카드사의 수익모델에 그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리볼빙 서비스는 당장 대금지급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결제 필요금액의 일부를 다음 달로 이월시켜주는 대신 수수료를 받는다.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대금지급기한이 연장되는 것과 같으므로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다.
대출기간이 연장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그러나 현금흐름을 확보하거나 특별한 재무설계가 필요한 고객이 아니라면,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기보다는 분수에 맞는 카드 사용 패턴을 갖는 것이 합리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