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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놉 효과 뜻, 한방에 이해하기

기버단단 2021. 12. 29.

스놉 효과 뜻, 한방에 이해하기

 

스놉 효과(Snob Effect)라는 말은 값이 비싸고, 사용가치도 그다지 좋지 않은 제품과 서비스에 집착하여 수요가 오히려 오르는 기이한 구매심리 현상을 의미한다. 영어로 Snob이라는 말을 번역하면 '속물'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속물 효과라고도 잘 알려져 있다.  

이렇게 비효율적인 상품을 비싼 값에 이용하려는 심리는 일반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보편타당한 사회적 통념에 어긋난다. 단지 비싸기 때문에 좋아하는 사치스러운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자칫하다가는 주변 사람들에게 속물로 비쳐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스놉 효과의 다른 말은 백조 효과라는 말도 있지만, 속물 효과라고도 한다.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값이 저렴하고, 사용가치가 높은 물건을 찾아 사용하기를 선택한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남들에게 더 튀고 싶다는 심리" 하나만으로 비용과 에너지를 투자해가며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스놉효과는 다른 말로 백로 효과라고도 불린다.

'명품'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리고 이런 명품 류의 가격이 비싸지면 비싸질수록 수요가 커지는 현상은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바로 '베블런 효과'이다. 

 

스놉 효과는 베블런 효과와 어느 정도 관계가 깊긴 하지만, 베블런 효과는 가격과 수요측면에서의 관계가 중요한 반면에, 스놉 효과는 '남들과 차별화된 상품을 이용하는 사람의 심리'에 더욱 초점을 맞춰 탄생한 용어이다.

 

결론 

스놉효과 = 백로 효과 = 속물 효과 

뜻 : 남들과 다른 제품을 이용하여 특별함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의 심리에서 기인한 소비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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