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금저축, IRP, ISA, 한방에 이해하기

에버단단 2022. 1. 5.

연금저축펀드, IRP, ISA, 한방에 이해하기

연금저축-섬네일
연금저축, IRP, ISA, 한방에 이해하기

연금저축펀드

증권사에서 가입한다. 원래 은행에서 파는 연금저축신탁, 보험사에서 파는 연금저축보험까지 총 3가지가 많이 팔렸으나, 최근에는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연금저축펀드를 가장 많이 가입한다.
다 비슷하게 노후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돈을 납입하는 방식의 상품들이며 이 상품을 가입한 사람들에게 정부는 혜택을 준다.

IRP

연금저축펀드와 마찬가지로 노후자금을 위해 개인이 관리하는 계좌이다. 계좌가입의 목적은 연금저축펀드와 동일하다. 연금저축과 차이가 있다면 납입한 돈을 꺼내쓰려면 반드시 해지해야하고 받았던 혜택도 토해내야한다. 그래도 연금저축의 세제한도가 400만원인것에 비해 700만원으로 300만원이 더 높으며, 금융상품이 조금 더 다양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연금저축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다양한 거래가 가능하다.
연금저축이 꺼내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매년 400만원을 넣고, 남는 돈이 있다면 매년 300을 irp에 넣는 것을 추천한다.

 

 

ISA 종합자산관리계좌

계좌의 목적은 국민들에게 저축을 하라고 권면하기 위해서이다. 너무 쓰지만 말고 돈 좀 모아서 주택도 마련하고 하라는 취지에서 이 계좌를 만들고 정해진 금액을 납입하는 사람에게는 세제혜택을 준다.
불입한 돈은 3년이 지날때까지 찾을 수 없다. 찾으려면 연금저축과 비슷하게 해지한 후 혜택을 토해내며 찾을 수 있다. 요즘은 중개형ISA 계좌도 생기면서 개인이 조금 더 편리하게 자산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배당소득세 비과세 효과가 있으므로 복리로 자산을 불려가는데 사용하면 좋다.

 

노후자금을 목적으로 한다면 연금저축, IRP, ISA순으로 납입하면되고, 그냥 노후자금은 아직 모르겠고 자산을 좀 모아서 증식시키고 싶다면 ISA만 이용해도 괜찮은 선택이다. 그러나 ISA에 넣으면 필요할때 찾을 수가 없으므로 장기간 돈쓸일이 필요하지 않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마치며

위 세가지 모두 비과세혜택이 파워풀한 이유는 정부에서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중요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권면하는 것이다.
출산이 필요할때는 다자녀가구에 혜택을 주는 것과 비슷하기, 국민들의 노후자금형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될때는 노후자금을 만들려는 사람들한테 각종혜택을 주는 것이다.
정부가 왜 개인들의 노후자금을 만들라고 이렇게까지 강조하느냐면, 결국 국민들이 나중에 잘 먹고 잘 살아야 대한민국의 경제시스템이 유지될 수 있고, 복지나 이전지출로의 예산을 최소화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노인분들이 잘먹고 잘 살아야만 시간이 지났을때 국민모두가 잘 사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때문이다. 부모님이 학생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시험점수를 잘받아오면 용돈을 주는 등 각종혜택을 주는 것 또한, 자식이 잘되야 가정 전체가 불화없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